광고 / Ad

[해양수산부]코로나19 대응, 전방위적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 열린다

btn_textview.gif

코로나19 대응, 전방위적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 열린다
- 온라인 및 대형마트 할인 판매, 드라이브 스루 활 수산물 특판장 운영 등 추진 -
?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수산물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활 수산물 판매를 비롯하여 전방위적인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2월 양식수산물 출하금액은 1월보다 15~40% 감소하였고, 일식집 등 수산물 외식업체 방문객도 1월에 비해 70% 이상 줄면서 어업인과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
?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 9일과 26일에 장관 주재로 긴급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고 ?온라인 긴급 소비촉진 및 상생할인행사 개최, ?대형마트 상생할인, ?공공기관 상생구매, ?드라이브 스루 도입 확대 등? 다방면의 수산물 소비촉진 대책을 강구한 바 있으며, 이번에 중간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
?
≪ 온라인 소비촉진 ≫
?
? 해양수산부는 출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멍게와 전복 어가를 지원하고 비대면 수산물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2월 29일부터 3월 31일까지 11번가, 옥션, 우체국쇼핑, 수협쇼핑, 피쉬세일 등 5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온라인 상생할인전을 진행하여 총 9억 9천만 원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였다.
?
? 이와 더불어, 3월 9일부터 31일까지는 11번가, G마켓, 피쉬세일 등 3개 업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한 ‘우리어민 돕기 온라인 상생할인 행사’를 진행하여 11억 8천만 원의 매출을 추가로 달성하였다.
?
? 11번가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 멍게?전복 매출이 5천 7백만 원에 불과했으나, 온라인 상생할인 행사를 통해 올해에는 7억 4천만 원을 기록하면서 약 13배의 매출 증가 효과를 보기도 했다.
?
? 해양수산부는 이번 온라인 수산물 판매 경험을 토대로 기존 오프라인 시설 지원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수산물 온라인 직거래 확대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 방향을 수립하고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
≪ 대형마트 상생할인 ≫
?
? 해양수산부는 3월 25일부터 4월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양식수산물 생산자, 대형마트와 함께하는 활어회 상생할인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 행사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의 전국 340여개 매장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앞서 3월 25일부터 4월 1일까지 행사를 진행한 홈플러스는 전국 107개 지점에서 총 13톤의 넙치 판매실적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추세를 볼 때, 행사 종료시점까지는 총 50톤 이상의 넙치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 대형마트는 국민들이 수산물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곳 중 하나인 만큼,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대형마트 등과 지속적으로 상생 협력하여 수산물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 공공기관 상생구매 ≫
?
? 3월 27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양식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에는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 및 소속 공공기관, 유관단체 임직원 2만여 명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4월 5일을 기준으로 1억 1천만 원의 판매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캠페인이 종료되는 4월 10일까지 1억 5천만 원 이상의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
?? * 넙치, 우럭, 민물장어, 멍게, 전복, 어묵
?
≪ 드라이브 스루 ≫
?
? 해양수산부는 생산자 단체와 함께 오는 4월 23일(목)부터 5개 지역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활 수산물 특판장을 확대 운영한다. 현재 포항, 완도, 울산 등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활 수산물 판매를 서울, 세종, 광주, 포항, 하동 등 전국 5개 거점으로 확대하여 양식수산물의 소비를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
?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활 수산물 특판은 신선도가 생명인 활 수산물을 손질하는 즉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중간 유통단계를 축소하여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전국 연안 관광지와 연계할 경우, 어촌·어항 관광단지의 특화 상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어,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비대면 활 수산물 판매를 확대하여 수산물 소비를 촉진할 예정이다.
?
? 참고로, 3월 26일부터는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4월 6일부터는 수협 강서공판장에서도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활어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4월 7일까지 총 8천 1백만 원의 판매실적을 거두기도 하였다.
?
≪ 추가대책 ≫
?
? 해양수산부는 현재 진행되는 온라인 상생할인 행사가 종료된 후 4월 말경 온라인 쇼핑업체들과 연계하여 대규모 온라인 수산물 할인행사인 ‘온라인 수산대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대형마트와의 상생할인 행사가 끝나면, 그 외의 소비 부진 품목을 선정하여 활어회 할인전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협중앙회와 함께 학교급식 납품 중단에 따른 피해 어가를 돕기 위한 할인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 이경규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비대면 방식의 수산물 판매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들을 통해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를 분석하여 온라인 중심의 수산물 직거래를 확대하는 정책 방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