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방송통신위원회]“비대면 시대에서의 보안은 선택이 아닌 필수!”

btn_textview.gif

□ ‘제9회 정보보호의 날’을 맞이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는 기념식이 7월 8일(수)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개최되었다.

ㅇ 정보보호의 날은 사이버위협 예방과 국민의 정보보호 생활화를 위해 매년 7월 둘째 주 수요일로 지정된 정부기념일이다.

ㅇ 이번 기념식은 “비대면 시대의 DNA, Security On!”라는 주제로 진행되어 비대면 시대에 발생할 보안 위협과 대응방안이 강조되었다.

ㅇ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소독·방역 하에 정보보호 유공자를 비롯한 관계부처, 산학연 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원으로 진행되었다.

- 이번 행사는 온라인 시청자를 위해 과기정통부 유튜브채널 및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네이버 TV, 카카오TV 등을 통해 중계하였다.

□ 문재인 대통령 서면 축사에 이어 우리나라 정보보호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정보보호 유공자 29명에 대한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ㅇ 이동훈 고려대 교수가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하였고, 조상우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본부장이 국민포장을, 김일용 ㈜앤앤에스피 대표가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하였다.

□ 이 날 행사에서는 기념식 외에도 △기조연설, △정보보호 컨퍼런스, △과기정통부-AI스피커社 업무협약식 등의 부대행사가 개최되었다.

ㅇ 기조연설은 ‘비대면 시대의 안전한 사이버 세상’이라는 주제를 미국 국토안보부 부국장인 브라이언 웨어(Bryan S. Ware)를 비롯하여 정수환 정보보호학회 회장과 이용환 SK인포섹 대표가 발제하였다.

ㅇ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민간기업, 정부기관 등의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시대의 정보보호 기술 이슈 및 동향, 사이버 공격 대응 사례, 정책방향 등의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었다.

* 트랙 A : 비대면 시대의 사이버보안 트랜드와 사이버 공격 대응 사례트랙 B : 정보보호 비대면 정책동향과 공공 사이버 보안 & 개인정보보호 등

ㅇ 또한, 과기정통부는 AI 스피커의 제조·운영사(△네이버, △롯데쇼핑,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케이티, △LGU+, △SKT 등 6개)와 AI 스피커 등 IoT 제품의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사물인터넷(IoT) 제품의 확산과 함께 다양한 보안위협이 커짐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함께 AI 스피커 등 IoT 제품의 보안 강화를 위한 노력을 다짐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 한편,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하여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온 국민이 참여하고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를 매주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ㅇ 7월 첫째 주(7.1~7.7)에는 정보보호 캐릭터인 로긴·이디·퓨를 활용한 캐릭터 팬아트 공모전이 개최된 바 있으며, 7월 둘째 주부터 보안상식 퀴즈 이벤트, 정보보안 10대 실천수칙 인증 캠페인 등이 차례로 열린다.


참고 1. 제9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개최계획(안)
2. 정보보호 유공자 정부포상 및 장관표창자 명단
3. 7월 정보보호의 달 주차별 이벤트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