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해양수산부]부산·울산·경북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확대 발령

btn_textview.gif

부산·울산·경북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확대 발령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8월 5일 부산, 울산, 경북해역까지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확대 발령하였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12일 전남, 경남, 제주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한 바 있다.
?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지난 8월 1일 남해안에서 노무라입깃해파리의 대량 출현을 확인하고,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북도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예찰을 요청하였으며, 그 결과 해당 해역에서 주의단계 수준의 노무라입깃해파리 분포를 확인*하였다.
?
* (경남 거제) 정치망에 50∼60마리(215톤) 유입 확인, (포항) 자망어구 조업 시 수심 40∼50m에서 노무라입깃해파리 포획, (부산) 자망을 걷어올리는 과정에서 절단된 해파리 확인
?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중국 연안에서 발생하여 해류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해파리로, 지난 5월부터 동중국해에서 대량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7월 남부해역인 제주, 전남, 경남으로 이동하였으며, 8월 초 현재 동해남부해역인 부산, 울산 및 경북까지 확산된 것으로 분석된다.
?
* 노무라입깃해파리 성체는 크기가 1~2m, 무게가 150kg에 달하는 대형 해파리로 중국 동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유영능력이 약해 해류의 흐름에 따라 수동적으로 이동
?
이에, 해양수산부는 노무라입깃해파리 특보 발령기준에 따라 부산, 울산, 경북해역에도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하였다.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는 100㎡당 1마리 이상이 발견되고 민?관 해파리모니터링 발견율이 20%를 초과할 때 발령하고 있다.
?
해양수산부는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한 해역에 절단망을 부착한 지역 어선을 투입하여 노무라입깃해파리를 제거하고, 지자체에 해수욕장 해파리 쏘임사고 예방을 위한 감시활동을 강화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해파리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신속히 대처하여 어업 피해 및 해수욕객 쏘임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모래사장에 있는 죽은 해파리도 접촉하면 쏘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국립수산과학원(051-720-2260), 해당 지자체 및 해경, 소방청으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