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노동자의 마음을 움직이다

익명의 노동자가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피땀 흘려 투쟁한 청년 전태일과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사함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익명의 노동자가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피땀 흘려 투쟁한 청년 전태일과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사함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정기휴가, 복지보장, 형평성 있는 임금보장 등 현재에 이러한 요소들은 근로자들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에 속한다. 하지만 이러한 권리들이 확립되고 보장된 것은 마냥 옛날 옛적의 일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 그리고 눈물을 통해 오랜 시간에 걸쳐 일궈낸 결과들이다. 이러한 희생을 감수한 수많은 노동자들,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인 청년 ‘전태일’의 이야기가 담긴 전시회가 종로에 마련되어 있다.

기념관 건물 상단에 그의 아름다운 이름 세 글자가 적혀져 있다

기념관 건물 상단에 그의 아름다운 이름 세 글자가 적혀져 있다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의 위치는 종로3가역과 가깝게 위치되어 있다. 종로3가역 15번 출구에서 나와 5분정도 걸으면 ‘전태일’이라는 아름다운 세 글자가 적힌 건물과 조우할 수 있다. 건물내부로 들어가 3층으로 올라가면 마침내 ‘전태일’의 일대기가 그려져 있는 전시실을 발견할 수 있다.

전시실은 크게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청년 전태일이 태어났을 때부터 성장을 하는 과정이 상세하게 담겨 있는 ‘전태일의 어린 시절’ 파트이다. 전태일의 삶 구석구석을 살펴보며 그가 살아온 행적들을 가슴깊이 느껴볼 수 있는 전시이다. 그의 다사다난 했던 어린 시절을 보며 우리들의 영웅, 청년 전태일이라는 인물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전태일의 다사다난 했던 어린시절이 일대기 구성으로 펼쳐져 있다

전태일의 다사다난 했던 어린시절이 일대기 구성으로 펼쳐져 있다

2부에서는 청년 전태일이 봉제노동자로서의 새로운 삶을 시작함과 동시에, 본인의 기대와는 너무나 다른 열악한 노동환경을 인지하고 노동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그의 서사를 다루고 있다. 전태일의 1인칭 시점을 통해 그 당시 그가 느꼈던 참혹한 감정을 더욱 섬세하게 느낄 수 있다. 그의 발자취를 하나하나 따라가 보며 그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큰 결심을 하게 된 굳건한 의지를 함께 느낄 수 있다.

3부에서는 열악한 노동환경을 인지한 청년 전태일이 물건을 만드는 기계로서가 아닌, 사람으로서의 권리를 보장받기 위한 첫 번째 도약의 이야기가 담긴 전시이다. 본인만을 위한 것이 아닌, 본인의 가족과도 같은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해 행동으로 실천하는 그의 의연한 모습과 조우할 수 있다.

전시회 곳곳에 열악했던 작업환경이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다

전시회 곳곳에 열악했던 작업환경이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다

4부에서는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한 전태일의 뒤를 이어 그의 어머니, 그리고 노동자들의 어머니인 ‘이소선’ 여사와 그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총력을 다 해 투쟁하여 권리를 성취해낸 노동자들과 학생들을 포함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비교적 알려져 있지 않은 노동권리를 위한 그들의 희생적인 투쟁이 상세하게 그려져 눈앞에 펼쳐진다.

그리고 마지막은 ‘노동자들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의 8주기 추모전이 열려 있다. 아들의 죽음에 절망하여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의연한 모습으로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해 피땀 흘려 투쟁해왔던 그녀의 생생한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녀의 추모전에서는 모두가 하나 되는 연대의 가치를 잊지 말라는 그녀의 메시지가 뚜렷하게 드러나 있다.

현재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기본적인 권리들은 모두 이러한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희생을 통해 일궈낸 소중한 결과이다. 세상을 뜨겁게 달구는 여름날, 하늘에 떠있는 태양과 같은 뜨거운 열정으로 현재 우리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온몸을 바쳐 투쟁하였던 수많은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인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기념관’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기념관
○ 관람시간 : 3월~10월 [10:00-18:00] , 11월~2월 [10:00-17:30] *관람종료시간 30분 전까지 입장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 관람료 : 무료

0 Comments

아트사인 메모보드(검정-A3-PP1004)
칠성운영자
메모보드(A4)파랑/210*297*1.5T(PP1001)(8844)
칠성운영자
(JN) Happy Birthday 무지개 솜방울 꼬깔모자
칠성운영자
Shiny 자동스탬프용 교환패드 S-530 (3개입)
칠성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