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中,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전망

- 전통적인 방식의 텔레비전 시청자가 인터넷을 활용한 동영상 플랫폼으로 이동 -

- 기존 광고 수익에서 유료고객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플랫폼 기업의 수익구조 개선 전망 -

?

?

?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

??동영상 스티리밍 플랫폼 시장 규모

??? - 중국 시장조사기관 중상산업연구원(中商???究院)에서 발표한 ?20189월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 종합 순위 TOP10(20189月?合???APP月活?用?排行榜TOP10)?에 따르면 큐큐비디오(QQ Video, ????)1위를 기록함.

??? - 이용자 수 기준으로 유쿠(YOUKU, ?酷)와 아이치이(iQIYI, ?奇???)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함.

??? - 중상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기준 6억 명 이상 이용자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대표기업 및 이용자 수 비교

(단위: 만 명)

순위

플랫폼

이용자

1

QQ Video(????)

47,685

2

YOUKU(?酷)

44,111

3

iQIYI(?奇???)

32,575

4

Bilibili(????)

6,428

5

MIGU(????)

6,189

6

SOHU(搜狐??)

4,688

7

BAOFENG(暴?影音)

3,092

8

FUN TV(?行??)

1,455

9

BAIDU Video(百度??)

1,180

10

AcFun

115

: 20189월 기준 플랫폼 가입자 수 기준 정렬

자료원 : 아이메이미디어 폴라리스(艾媒北?星), 중상산업연구원(中商???究院)

?

? ○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경쟁구도

??? - 중국 3대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큐큐비디오(QQ Video, ????), 유쿠(YOUKU, ?酷), 아이치이(iQIYI, ?奇???)가 있음.

??? - 3대 플랫폼 모두 텐센트(??), 알리바바(阿里巴巴), 바이두(百度) 등 거대 IT기업의 투자를 받아 운영하고 있음.

?

주요 플랫폼 비교

플랫폼

진출 시기

특징

QQ Video(????)

1999년

- 텐센트(??)에서 운영하는 플랫폼

- 중국 최대 규모의 영상 서비스 제공

YOUKU(?酷)

2006

- 알리바바(阿里巴巴)에서 운영하는 플랫폼

- 2012년 경쟁사 투더우(土豆) 인수

- 2015년 알리바바에 합병

iQIYI(?奇???)

2010

- 바이두(百度)에서 투자한 플랫폼

- 고화질 영상 서비스 제공 전문 플랫폼

- 유료회원 비중이 높음

자료원: KOTRA다롄무역관 정리

?

? ○ 동영상 콘텐츠 판권 시장 규모

??? - 아이리서치(iResearch, 艾瑞咨?)가 발표한 ?중국동영상판권보호연구보고(中?????版?保??究?告)?에서 2020년 콘텐츠의 판권 수익은 1587억 위안 규모로 2018년 이후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분석함.

???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은 동영상 제작사와 판권계약을 맺고 회원사 대상으로 해당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

2013~2020년 중국 동영상 판권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3e40004.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8pixel

자료원: 아이리서치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등장

?

? ○ 인터넷을 활용해 여가를?즐기기 위한 수단

??? - 텔레비전을 통해 여가를 즐기던 시청자가 점점 인터넷을 활용해 기존 방송을 보기 시작하면서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이 신매체(新媒?)로 등장함.

??? -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동영상을 다운받아 보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재생해서 시청하는 형태임.

??? - 중국의 동영상 스트리밍(류메이티, 流媒?) 플랫폼은 주로 영화, TV 프로그램 등 콘텐츠를 제공하며 자신의 일상을 주요 소재로 다루는 인터넷 방송(즈보, 直播)과 일부 구분되어 통용됨.

????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성장

??? -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이용자 수가 증가하는 등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이?급성장했으며?이에 따라 큐큐비디오, 유쿠 등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도 크게 늘어남.

??? -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 확대에 따라 서비스 이용자 수도 20155억 명에서 20186억 명 이상으로 증가함.

?

2015~2018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 수

(단위: 만 명)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3e40005.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8pixel

자료원: 아이리서치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주요 현안

?

? ○ 적자에 허덕이는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기업

??? - 지난 10년 간,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은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있으나 아직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만들지는 못하고 있음.

??? - 방송 미디어 전문 매체인 류메이티왕(流媒??)에 따르면 동영상 콘텐츠 확보를 위해 2018년 유쿠, 큐큐비디오, 아이치이 플랫폼은 각각 300억 위안, 250억 위안, 100억 위안을 투자함.

??? -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움.

?

? ○ 수익 창출을 위한 고민

??? - 대다수 동영상 플랫폼의 매출은 현재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 - 동영상 플랫폼은 광고 유치를 위해 유료 가입자 확보, 하루 평균 방문자수 및 동영상 재생시간 관리 등에 집중하고 있음.

??? - 일부 플랫폼은 타사 스트리밍 서비스와 제휴 협상을 통해 회원 고객 대상으로 우대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함.

?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

? ○ 유료서비스 이용자 확보

??? - 2018년 초 중국보고망(中??告?)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아이치이의 유료 고객은 5080만 명으로 큐큐비디오(4300만 명), 유쿠(3000만 명)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 -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확보해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만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함.

?

? ○ 다양한 국내외 콘텐츠 제공

??? - 저작권과 판권 문제 때문에 영화, 드라마 등 최신 작품들을 찾아보기는 힘든 상황임.

??? - 시청자가 마음대로 보고 싶은 영화를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기타 경쟁 플랫폼과 차별화 할 수 있음.

??? -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남녀노소 모두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것도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임.

?

? ○ 수익 창출을 위한 고민

??? - 다롄시 소재 애니메이션 제작사 T사 총경리는 "현재 우리 회사는?에이전트를 통해 유쿠, 큐큐비디오와 판권 계약을 맺고 콘텐트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힘.

??? - "판권 계약 시 지불조건은 크게 콘텐츠 전체 판권에 대해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와 동영상 재생시간에 따라 저작권료를 받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콘텐츠에 따라 계약 조건이 다르다"고 덧붙임.

?

큐큐비디오에서 제공 중인 T사 제작 애니메이션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jp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85pixel, 세로 710pixel

자료원: 큐큐비디오

?

두 가지 형태의 유료서비스

????

? VIP회원서비스(包月VIP????)

??? - 아이리서치는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회원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유료서비스는 VIP회원서비스와 대여서비스가 있다고 소개함.

??? - VIP회원서비스는 일정기간 정액을 납부하고 해당 기간 VIP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를 시청하는 방법임.

??? - VIP회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VIP회원 전용 서비스 및 광고 뛰어넘기 기능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 대여서비스(?点播)

??? - 콘텐츠 별로 요금을 납부하고 일정시간(일반적으로 48시간) 동안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존재함.

??? - 대여서비스는 시리즈 작품을 세트로 대여를 하거나?플랫폼 회원의 기호에 따라 유료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음.

?

유료서비스 이용고객이 선호하는 서비스

자료원: 아이리서치

?

전망 및 시사점

?

? ○ 시장 규모 확대에 따른 산업 발전

??? - 드라마 시리즈, 예능 방송, 애니메이션 등 이용자별 수요가 구체화되면서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유료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 중국 자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외의 콘텐츠 제작사와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