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유럽 스타트업의 Hotspot으로 떠오르는 룩셈부르크 (시리즈2 - 룩셈부르크 스타트업 축제의 현장 ICT Spring 박람회…

- 유럽 최대 규모의 국제적 정보통신 기술 박람회 -

- 9개 한국 기업 참가, 기업 홍보 및 유럽 스타트업 및 투자자들과 네트워킹 기회 가져 -

?

?

?

?

KOTRA 브뤼셀 무역관은 2019521~22일 양일간 룩셈부르크에서 개최된 테크 박람회 ICT Spring에 방문해 얻은 현장 정보와 룩셈부르크 정부기관 및 스타트업 기업 관계자들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급성장 중인 룩셈부르크의 스타트업 업계에 관해 2회에 거쳐 연재할 계획입니다.

?

1: 룩셈부르크 스타트업 생태계

2: 룩셈부르크 스타트업 축제의 현장 ICT Spring 박람회

?

?

10ICT spring 행사 개요

??

? ㅇ 일시 : 2019521~22

? ㅇ 장소 : European Convention Center Luxembourg (Kirchberg, Luxembourg)

? ㅇ 소개 : 글로벌 테크 컨퍼런스로 전세계 기술분야 전문가 및 전문기업을 대상으로함. 매년 2일간 룩셈부르크에서 개최. 디지털 분야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급성장하는 핀테크 산업의 가치 발굴을 목적으로함. 전시 및 시연, 강의를 통한 최신 기술·혁신 동향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

? ㅇ 행사 규모 : 방문객 5200여 명, 72개국 500여 기업 참가, 100여 개 강연

? ㅇ 관련 분야 : 디지털, 인공지능, ICT기반의 스마트시티, 친환경, 핀테크, 우주산업

? ㅇ 기타 참고 사항 : 모든 행사는 영어로 진행되며 참가신청은 매년 2~3월 경 행사 공식 홈페이지(https://www.ictspring.com/)를 통해 접수함. 한국 기업의 경우 주한 룩셈부르크 대표부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 (홈페이지 https://www.investinluxembourg.kr/ko/, 전화문의 02 777 2552)

??

행사장 스케치

?

행사장 입구

자료 : KOTRA 브뤼셀 무역관 촬영

?

? ㅇ 오전 이른 시간인 9시부터 참가 기업들의 부스를 둘러보는 방문객들로 행사장 로비가 붐비기 시작함. 정보통신업계 및 스타트업 관계자들 뿐 아니라 학생들로 보이는 방문객들도 많아 현지 젊은 연령층들의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음.

?

행사장 풍경

?

자료 : KOTRA 브뤼셀 무역관 촬영

?

? ㅇ 강연이 진행되는 크고 작은 극장 및 미팅룸, 기업들의 부스가 설치된 전시 공간으로 이루어진 8000㎡의 행사장이 방문객과 업계·정부 관계자 및 투자자들로 가득 차 분주하고 활기찬 분위기 가운데 행사가 진행됨.

??

??ㅇ 룩셈부르크 총리 Xavier Bettel, 삼성전자 유럽 부사장 Luc Julia 등 중요 정부기관 및 업계 주요 기업 인사들의 강연이 이틀에 거쳐 이어짐.

?

? ㅇ 행사장 내 여러 미팅룸에서는 전문가가 참여한 워크샵이 진행되어 업계의 주요 사안들에 대한 진지하고 심층적인 리뷰와 토론이 이루어짐. 참가자들 대부분 토론을 통한 정보와 아이디어 공유 및 네트워킹 기회에 대해 만족한다는 의견이었음.

?

스페이스포럼 강연 현장

?

자료 : KOTRA 브뤼셀 무역관 촬영

?

?

? ㅇ 룩셈부르크 상공회의소 부설기관인 House of Startup의 부스를 방문해 CEO Ms. Karin Schintgen과 면담을 갖고 스타트업들이 어떤 도움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음.

?

House of StartupCEO Ms. Karin Schintgen

?

자료 : Digital Luxembourg 홈페이지

?

?? Q1) 기관이 하고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 A1) House of Startup은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곳이지만 유관기관 자체적으로 인큐베이팅 해오던 기존 스타트업의 유입과 적극적인 홍보로 활발한 활동과 결과물을 도출하고 있다. 이노베이션이 경제적 파급력으로 연결되므로 그것을 다방면으로 추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것이 기관의 주된 설립 목적이다. 현재 이노베이션 허브에서 모집된 약 100여 개 스타트업들을 양성 중이다.

?

?? Q2) 구체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 설명해달라.

?? A2) 각 산업분야 전문가 총 34명이 제한기간 없이 지속적으로 스타트업들에게 트레이닝을 해주고 있다. 법인 설립 이후에는 스타트업들이 더 넓은 해외 시장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럽 내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확장하고 있다.

?

?? Q3) 유럽 외 국가에서 온 스타트업 역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

?? A3) 비 유럽 스타트업에게 유럽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룩셈부르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유럽 법인 설립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터키와 브라질에 사절단을 보내는 등 비 유럽 국가 스타트업 모집에도 힘쓰고 있다.

?

행사구성

?

? 1) 주요행사

?

? FinTech Summit

??? - 핀테크 서밋에서 다루어진 주요 토픽은 새로운 뱅킹 세대, 결제 시스템의 새로운 혁신 기술, 유럽 주요 핀테크 허브 알아보기, 블록체인과 크립토펀드였음

?

? AI/Digital Summit

??? - 행사 주최 10년 만에 처음으로 이틀에 거쳐 AI(인공지능)만을 주제로한 컨퍼런스가 기획됨. 딥러닝, 머신러닝 등과 관련해 실제 유저들을 대상으로한 인공지능 활용 사례 및 금융서비스 분야 기술적용에 대한 전망 등에 대한 내용.

?

? Space Forum

??? - 스페이스포럼은 우주에서 관측된 데이터 활용 방법 및 방위·보안에 정부 위성통신 활용, 우주공간 활용을 위한 혁신과 기업활동 등의 주제에 중점을 두고 진행.

?

? 2) 부대행사

?

? Information Security Day

??? - 정보보안 기술 업계 발전동향과 신기술, 활용 사례 등에 대한 내용.

?

? FundsEvent

??? - 투자자 정보와 투자 사례 제공 및 펀드레이징을 위한 네트워킹.

?????

? ㅇ Pitch Your Startup

??? - 10만 유로의 상금을 걸고 잠재투자자들에게 사업 아이디어를 피칭할 수 있는 기회. 우승하지 못하더라도 투자자들과 접촉할 수 있는 좋은 기회.

??? - 올해는 예심을 거친 60개 팀이 총 4개 분야(인공지능, 머신러닝 & 빅데이터, 스마트리빙, 사이버보안)에 나누어 경쟁을 펼침.

?

? Pintech Fightclub

??? - 핀테크 기업들 직원간의 1:1 토론 배틀

?

Pitch your Startup 사이버 보안 분야 우승기업 Eaglys 인터뷰

?

Pitch your Startup 우승팀 Eaglys

?

자료 : ICT Spring 홈페이지

?????

?Q1) 기업소개를 부탁한다.

?A1) 일본 도쿄에 있는 정보보안 관련 스타트업이다. 기존 보안 기술은 정보를 인크립션한 뒤 다시 디크립션 하는 과정에서 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이 있었지만 우리 기업이 개발한 DataArmor 기술은 디크립션 과정 없이 정보 활용이 가능해 정보 유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

?Q2) 참가 소감을 말해달라.

?A2) 룩셈부르크 정부와 관련 기관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스타트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2만 유로의 상금을 받게 되어 무척 기쁘다.

?

?Q3) 향후 유럽 진출 계획이 있는가?

?A3) EAGLYSICT AI 기술 관련 기업이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등 산업 인프라가 집약되어 있는 룩셈부르크를 유럽진출의 적절한 장소로 보고 있다.

?

?Q4) ICT Spring 행사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

?A4) 스타트업에게는 사업 시작과 성장에 있어서 네트워킹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이번 행사를 통한 네트워킹으로 많은 업계 관계자들을 만날 수 있었던 점에 만족한다.?

?

참가 기업 및 행사 관계자 인터뷰 요약

?

? ㅇ 주한룩셈부르크 대표부와 대한민국 창업진흥원의 주선으로 IoTrust, Amuse Travel, Dtonic 등 총 9개 한국 IT기반 스타트업 기업이 ICT Spring 액셀러레이션 부트 캠프에 참가

??? - 스타트업 산업을 육성하려는 룩셈부르크 정부차원의 노력이 보임.

????- Pitch Your Startup 예선 통과한 100개 기업 중 한국기업 1개사 뿐이라 아쉬움. 향후 한국 기업들의 참여가 점점 많아지기를 기대.

?

? ㅇ ICP spring 박람회 공동창립자 겸 기업가 Fabien Amoretti

??? - 지난해에 비해 방문자 수는 15% 증가한 52백 여명. 첫해 2천 명에 비교해 볼 때 높은 참여율.

??? - 앞으로는 행사규모를 키우는 것보다는 행사 내용과 구성을 더욱 충실히 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

?

시사점

????

? ICT Spring은 단순히 기술박람회나 startup 박람회라기보다 세계와 인간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자리로, 기술 업계 뿐 아니라 모든 산업 분야에 있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사업기회에 대한 영감을 줄 수 있는 행사임.

?

? ㅇ 투자자 미팅, 해외지사 및 지역본사 설립지 탐색, 기업 홍보나 신규 고객 확보의 기회로 활용 가능한 행사임.

?

? ㅇ 참가기업 60%는 룩셈부르크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40%는 해외 스타트업. 내년 행사는 515~16일 예정이므로 올해 참가 기회를 놓친 기업은 내년 행사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

?자료 : KOTRA 브뤼셀 무역관 취재

?

?

0 Comments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차량용 송풍구 컵홀더 거치대 자동차용품점
칠성상회
PET 비접착 정전기 방지 봉투 6cmX10cm 300매
칠성상회
컨셉토 잔디 쿠션매트 캡티바 1열2열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