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떠오르는 기능성 음료 시장
-?연 70억 달러 내외 규모?유지하고 있는 터키 비알콜성 음료 시장?-
-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능성 음료 수요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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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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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알코올을 포함하지 않은 음료류 HS Code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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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키?음료(주류 제외)?시장 동향 및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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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터키의 음료 시장 규모는 연 70억 달러 내외를 유지 중이며,?2018년도에는 약 79억 달러 수준을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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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터키 내에서?음료는 탄산음료, 생수, 주스 순으로 많이 팔렸으며, 전체 판매량의 41.8%는 소매유통점을 통해, 58.2%는 음식점을 통해 판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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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터키?음료 품목/판매처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판매처 |
소매유통점 |
음식점 |
총합 |
생수 |
898.5 |
1,800.3 |
2,698.8 |
탄산음료 |
1,162.9 |
2,091.7 |
3,254.6 |
농축주스 |
9.0 |
5.1 |
14.1 |
주스 |
457.1 |
380.6 |
837.7 |
커피 |
45.5 |
- |
45.5 |
차 |
520.9 |
136.5 |
657.4 |
에너지드링크 |
235 |
209.3 |
444.3 |
총합 |
3,328.9 |
4,623.5 |
7,952.4 |
자료: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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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최근 터키 소비자들이 건강 문제에 관심을 두게 되면서 저설탕/무설탕 음료, 비타민, 단백질 등을 포함한 기능성?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 중
??? - 터키 소비자들의 교육수준과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몸에 해롭고 인위적인 맛을 내는 제품보다 자연스러운 맛을 내는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기능성 미과즙 음료(과즙 함량이 2~3% 미만으로 물과 비슷한 음료)가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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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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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HS Code 2202 기준, 터키의?음료 수입 규모는 연?6천8백만 달러 수준(2018년)으로,? 주 수입대상국은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덴마크, 독일 등 EU 국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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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간?터키?음료 수입 동향
순위 |
국가명 |
2016 |
2017 |
2018 |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
전세계 수입액 |
71,802 |
100.00 |
72,163 |
100.00 |
68,823 |
100.00 |
|
1 |
오스트리아 |
34,625 |
48.22 |
34,758 |
48.17 |
30,730 |
44.65 |
2 |
네덜란드 |
12,471 |
17.37 |
15,188 |
21.05 |
16,250 |
23.61 |
3 |
스위스 |
9,588 |
13.35 |
11,911 |
16.51 |
9,771 |
14.20 |
4 |
덴마크 |
205 |
0.29 |
1,194 |
1.65 |
2,042 |
2.97 |
5 |
독일 |
2,672 |
3.72 |
2,164 |
3.00 |
1,941 |
2.82 |
6 |
벨기에 |
877 |
1.22 |
1,164 |
1.61 |
1,592 |
2.31 |
7 |
폴란드 |
1,897 |
2.64 |
1,527 |
2.12 |
1,584 |
2.30 |
8 |
미국 |
1,068 |
1.49 |
441 |
0.61 |
1,340 |
1.95 |
9 |
프랑스 |
647 |
0.90 |
740 |
1.03 |
800 |
1.16 |
10 |
영국 |
141 |
0.20 |
227 |
0.32 |
681 |
0.99 |
자료: Global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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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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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등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코카콜라는 2018년 기준 터키 전체 음료 시장의 27.5%를 장악하여?점유율 1위를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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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글로벌 기업 외 스르마(Sirma), 아이타치(Aytac), 울루다(Uludag) 등 터키 자국 브랜드도?시장점유율 상위권에 랭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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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음료시장 기업 점유율
(단위: %)
기업명 |
본사 소재지 |
점유율 |
Coca-Cola Icecek AS |
미국 |
27.5 |
Sirmagrup Icecek San ve Tic AS |
터키 |
9.5 |
Pepsi-Cola International Tanitim Ltd |
미국 |
9.1 |
Nestle Waters Gida ve Mesrubat San Tic AS |
스위스 |
7.9 |
Aytac Gida AS |
터키 |
3.3 |
Erbak-Uludag Mesrubatlari AS |
터키 |
3.0 |
Yildiz Holding AS |
터키 |
2.6 |
Danone Tikvesli Gida ve Icecek San ve Tic AS |
프랑스 |
2.2 |
Cay Isletmeleri Genel Mudurlugu |
터키 |
1.5 |
자료: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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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기능성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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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전에는 해로운 성분을 첨가하지 않은 음료가 시장에 많이 나왔던 반면, 근래에는 기능이 추가된 음료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음.
??? - 터키?음료 시장 내에서는?점차?무설탕, 무색소?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과 미용을 위해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함유한 제품 선택이 늘어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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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시장 내 판매되고 있는 주요 기능성 음료
제품명 |
모기업 |
특징 |
사진 |
가격 |
Coca-Cola Zero |
Coca-Cola Icecek AS |
터키 내?브랜드 점유율 1위인?코카콜라의 무설탕 탄산음료 |
2.50 TL (517원) |
|
Coca-Cola +Coffee |
Coca-Cola Icecek AS |
제로콜라와 커피를 혼합하였으며 카페인 함량을 높여 에너지 드링크로 출시 |
3.95 TL (817원) |
|
Sirma Antioksidan Suyu |
Sirma Grup |
저칼로리에 과일향을 함유한 미과즙 음료, 피부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안티옥시던트를 함유하고 있으며 각각 다른 기능의 4개 자매품 출시 |
3.50 TL (724원) |
|
Reneva Collagen Protein Fit |
Reneva |
콜라겐, 종합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한 무설탕 음료, 기능에 따라 Fit과 Beauty 두 종류가 있음. |
9.95 TL (2,060원) |
|
Avsar Lemonade C Plus |
Avsar Dogal maden suyu |
비타민 C를 함유하였으며, 천연 탄산수로 만든 레몬에이드, 이 외에도 청사과, 딸기, 수박 등 다양한 과즙을 함유한 비타민 탄산수 지속 출시 중 |
1,15 TL (238원) |
자료: 이스탄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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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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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터키에서는 각종?음료들이?식품 도매업체를 통해 음식점 및??대형 할인매장, 슈퍼마켓, 소규모 식료품점 등에 납품되고 있음.?
??? -?터키 내 유통망들은 99.9% 식품 도매업체를 통해 물품을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 업체들이 직접 유통망에 납품하기는?어려우며?터키 시장 진입 시?업력이 높은 유통업체를 발굴하여 납품 추진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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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율 및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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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HS Code 2202 품목에 대해 FTA협정 체결국에 대해 관세를 면제하고 있으나 일부 개발도상국과 기타 국가에 대해 6.1~9.6%까지 수입관세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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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 Code 2202 제품의 터키내 수입관세율
(단위: %)
HS Code |
관세율 |
|||
EU 국가 |
FTA 체결국 (한국 등) |
GSP 국가 |
기타 국가 |
|
2202 |
0 |
0 |
6.1 |
9.6 |
자료: Tariff-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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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청량음료 전체에는 VAT 8%가 부과되고 있으며, HS Code 2202.10.00.00.11/12/13 제품에는 특별소비세 10%, HS Code 2202.10.00.00.13 제품에는 25%의 특별소비세가 부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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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음료제품 수입 시,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터키 농림축산부의?심사를 거쳐야 함.
??? - 제품의 성분명세, 실험실 연구서, 식품 안전 검사서 등이 필요
??? - 터키 농림축산부는?일부 성분들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데, 제품별로 사용가능량이 상이하여 수입 바이어를 통해 사전 확인 필요
??????* 성분별 사용제한량 확인(터키어) : 링크클릭
□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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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터키 음료(주류 제외)?시장은? 연 70억 달러 규모 내외를 유지 중이며? 2018년에는 79억 달러 규모를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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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터키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능성 음료 시장은 지속 성장 예상
??? -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이 함유된 음료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 현지 유통업체 관계자 T 씨는?"젊은?층 위주로 기능성 음료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기능성 음료 시장의 성장세가 전체 음료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 전망됨."이라 최근 기능성 음료 시장에 대한 의견을 밝힘.
?
? ㅇ?터키?음료?시장의?주 유통망은 대형 슈퍼마켓, 대형 할인매장 등이 있으며, 터키 내에서 비알콜성 음료는 99% 벤더를 통해 각 유통망으로 조달되고?있음.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터키 시장에 진출할 경우에는 직접 시장에 진출하는 것보다 업력이 높은 현지 유통업체를 발굴하는 편이 효율적임.
??
자료원: Euromonitor, Tariff-tr,?Global Trade Atlas,?이스탄불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