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OOD, 인도에서 가능성을 보다
- 인도 식품시장, 경제성장과 인구증가-온오프라인 유통망 구축으로 성장세 지속 -
- 한국제품 맛은 합격점, 홍보와 현지 특성화 등의 시장전략 필요 -
□ 세계 6위 시장규모, 인도 식품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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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연평균 27.68% 고성장 기록, 2020년까지 1천억 달러 규모 성장
??? - 식품산업을 포함한 인도 생활소비재 시장 매출액은 2016년 490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연평균 27.68%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2020년까지 1,037억 달러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이 가운데, 식품시장은 전체 생활소비재시장의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산업 중 하나로, 2018년 기준 세계 6위의 시장규모를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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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생활소비재시장 매출 추이
(단위: 10억 달러)
자료: IBEF 산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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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추이로 성장이 이어질 경우, 인도 식품시장은 2020년까지 생활소비재 시장의 2/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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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인도 생활소비재시장 비중 전망
자료 : IBEF 산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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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인도 식품시장을 움직이는 주요 요인들
??? - 인도 식품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것은 크게 2가지로, 경제성장-인구증가에 따른 소비인구 증가, 현대식 온오프라인 유통망 구축 및 확대로 분석?
? ① 경제성장-인구증가에 따른 소비인구 증가??? -?인도 인구 수는?2030년?14억8000만 명을 넘어 세계?1위의 인구 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 2015년 기준 인도의 평균 연령은?26.9세이며?0~14세 인구 수는?3억6500만 명 수준으로 확인.?향후?7년 내 중국을 제치고?‘29세 미만 인구가 가장 많은 젊은 국가’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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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연령대별 인구 수 추이 (2015년, 2030년)
(단위:?천 명, %)
연도 |
0~14세 |
15~29세 |
30~44세 |
45~59세 |
60~74세? |
75세 이상? |
2030년 |
347,495 (24%) |
358,542 (24%) |
334,105 (21%) |
251,418 (17%) |
142,453 (10%) |
42,070 (3%) |
2015년 |
365,995 (29%) |
345,680 (27%) |
269,798 (21%) |
181,740 (14%) |
89,988 (7%) |
23,924 (2%) |
자료: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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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소비를 주도할?15~59세 인구 수가?2030년까지 큰 폭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젊은 1인가구와 핵가족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이들은 시간과 비용절약을 위해 간편식, 가공식품을 선호해 해당 품목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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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인구 피라미드(2017년, 203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