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독일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동향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 사라지며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급성장-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블루투스 이어폰에 독일에서도 관심 증대-




ㅁ 글로벌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급성장


? o?스마트폰 이어폰 단자 제거 추세에 따라 블루투스 이어폰 급부상

???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유선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면서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블루투스 기술 연맹인?Bluetooth SIG에 따르면 2019년 판매되는 이어폰 및 헤드폰의?50%가 무선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전체 음향기기 품목 중 블루투스 이어폰은 가장 인기 있는 상품군임.

??? -2016년 애플의 아이폰7?출시를 필두로 화웨이,?구글에 이어 삼성도?2019년 하반기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10,?갤럭시 폴드에서?3.5mm?이어폰 단자를 제거하였음.

???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블루투스 이어폰을 별도 판매하면서 이어폰 시장에서 무선 이어폰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IT?전문조사기관인 Counterpoin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블루투스 이어폰 판매량은 작년?4,600만대였으며?2020년까지?8,300만대가 증가한?1?29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이어폰 제조업체들은 송수신 거리와 데이터 전송속도가 향상된 블루투스?5.0?버전 탑재를 확대하고 있음


2020년 글로벌 블루투스 이어폰 예상 판매량(백만)

???????????external_image

자료?: Counterpoint?Research


? o?히어러블(Hearable)?제품 강세

??? -‘히어러블(Hearable)’제품이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히어러블 제품은 일반 블루투스 이어폰의 기본적인 통화,?음악재생 기능을 넘어 기기에 탑재된 센서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초소형 컴퓨터 역할을 할 수 있음.

??? -애플의 시리(Siri),?구글의 어시스턴트(Assistant),?삼성의 빅스비(Bixby),?아마존의 알렉사(Alexa),?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Cortana)와 같이 스마트폰 음성인식비서와 연동하여 음성만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있음.

??? *아마존은 알렉사(Alexa)를 탑재한 히어러블 제품?에코버드(Echo Buds)를?2019?10월 말 출시 예정

??? **마이크로소프트는 60여개 언어를 음성으로 실시간 통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MS오피스 프로그램에 연동하여 음성으로 글자를 타이핑할 수 있고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넘길 수 있는 히어러블 제품?서피스 이어버드(Surface Earbuds)를?2019년 말 출시 예정

??? -Counterpoint Research의 애널리스트?Liz Lee음성인식비서가 히어러블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라고 밝힘.

??? -제품에 부착된 센서는 얼굴의 끄덕임과 같이 얼굴 관절의 변화나 손가락 터치를 감지해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직접 조작할 필요가 없음.


? o?애플이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주도


2019년?2분기?글로벌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점유율 기준 상위?5?업계 출하량???

external_image

자료:?International Dart Corporation


??? -2016년 애플은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에어팟(Airpods)을 출시한 뒤 줄곧 시장점유율?1위를 유지하고 있음.

??? -애플은?2019?2/4분기 전세계 무선 이어폰 출하량 점유율에서?50.2%(1,596만대)를 차지함.

? ?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은?2019?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250%?성장하였는데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의 성장세도 높음.


ㅁ 독일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최신 트렌드


? o ?독일에서 판매되는 블루투스 이어폰 브랜드


독일 최대 소비자 제품 테스트 잡지 Stiftung Warentest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 리스트

제품사진

1.jpg

2.jpg

3.jpg

4.jpg

5.jpg

7.jpg

9.jpg

기업명

(소재국)

애플

(미국)

뱅앤올룹슨

(덴마크)

젠하이저

(독일)

자브라

(덴마크)

보스

(미국)

삼성

(한국)

화웨이

(중국)

제품명

Airpods

Beoplay E8 2.0

Momentum True Wireless

Elite Active 65t

Sound Sport Wireless

Galaxy Buds

Freebuds lite

가격(Euro)

175

281

340

167

167

144

112

재생시간

5시간

4시간

4시간

5시간

5시간

6시간

3시간

블루투스

버전

5

4.2

5

5

4.1

5

4.2

방수등급

-

-

IPX4

IP56

IPX4

IPX2

IPX54


자료?: Stiftung Warentest 2019 9월호, 각 사 홈페이지


? o ?스마트폰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 선호

??? -독일음악협회(Bundesverband Musikindustrie)에 따르면 인터넷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스트리밍 방식이 2019년 상반기 독일 총 음원 판매 매출의 56.4%를 차지

??? -독일 소비자들은 이어폰 연결선 없이 스마트폰에 쉽게 연동해 스트리밍 음악 재생을 할 수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점점 더 선호하는 추세임.

??? -제조사들은 음질, 디자인, 충전 시간과 같은 핵심 성능뿐만 아니라 전용 어플을 통해 음역대를 조절하는 이퀄라이져 기능, 주위 소음을 상쇄하는 노이즈캔슬링 기능, 높은 방수 기능 등을 통해 차별화를 강화하고 있음.


ㅁ 독일 대표기업 소개

?

? o ?가격은 다소 높지만 고품질로 시장 공략하는 젠하이저

??? -독일의 대표 음향기기 업체인 젠하이저는 베를린 IFA2018에서 첫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인 Momentum True Wireless를 발표하였음.

??? -Momentum True Wireless 제품의 경우 평균 블루투스 이어폰 가격대의 2배 이상이지만 높은 수준의 음질 재생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화웨이, 샤오미, QCY와 같은 중국업체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 출시 전략과는 반대로 고음질 사운드 드라이버, 고급 마감 소재를 사용하며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음.


ㅁ 시사점


? o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 제거 추세는 블루투스 이어폰 성장 뒷받침할 것

??? -많은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디자인 완성도와 방수 성능 향상을 위해 유선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는 추세임.

???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면서 이어폰 시장에서 유선 이어폰 점유율은 계속 하락하는 반면 무선 이어폰 판매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o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고가제품 출시 잇달아

??? -히어러블 제품은 블루투스칩, 센서, 마이크 등 150개 이상의 첨단 소형 부품으로 이루어져 일반 유선이어폰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저품질의 저가격대 제품보다는 젠하이저의 고음질 특화형, 자브라의 방수성능과 배터리 효율성이 높은 스포츠용 이어폰등 특정 기능이 강화된 고품질 고가격대 제품이 지속 출시


? o ?블루투스 이어폰 악세사리 동반 성장 예상

??? -완전 무선형 블루투스 이어폰은 충전 케이스를 제공하지만 충격에 취약하고 작은 크기 탓에 분실 우려가 높아 방수 및 보호를 할 수 있는 악세사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자료: Counterpart research, International Dart Corporation, 각 사 공식 홈페이지, Stiftung Warentest, Bundesverband Musikindustrie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