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진화하는 중국 라면시장

?- 세계 최대 라면 시장 중국, 2018년부터 매출 회복세 뚜렷 -

- 건강 중시하는 트렌드로 프리미엄 라면 수요 증가 -

?

?

?

라면시장, 프리미엄 제품 중심 성장 재개

? ㅇ?중국은?세계 최대 인스턴트 라면 시장임.

?? -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WINA)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세계 인스턴트 라면 판매량은 1036억 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음.

?? - 그 중 38.9%인 402억 5000만 개가 중국에서 판매되어, 중국은 세계 제1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으로 부상했음.


2014~2018년 라면 판매량 현황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

?

? ㅇ 중국인의 소비수준 향상과 웰빙 개념 확산으로 소비가 줄며 침체됐던 중국 라면 시장이 지난해부터 다시 활기를 띠고 있음.

?? - 시장조사업체 닐슨(Nielsen)에 따르면, 2014년 한 해 매출이 879억 위안에 달했던 중국 라면 시장은 2015년부터 급격하게 줄어들기 시작했음. 2016년에 들어 연간 매출액이 811억 위안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중국 라면 산업이 본격적인 사양길에 접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왔음.

?? - 그러나 2017년에 접어들면서 라면 매출이 반등하기 시작했음. 지난해 중국 라면 매출은 전년대비 8.0% 증가한 909억 위안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음.?

?

2014~2018년 중국 라면시장 매출 현황

(단위: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원: 닐슨

?

? ㅇ 이 같은 매출액 증가는 프리미엄 라면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은 것으로 나타났음.

?? - 중화권 라면 최대 업체로 꼽히는 캉스푸(康?)에서 발표한 재정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업체의 라면부문 실적은 239억 17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5.73% 증가했음.

?? - 이 중에서 프리미엄 고가 봉지라면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10.6% 증가했고 컵라면은 전년대비 5.5% 증가했음. 반면 중간가격의 봉지라면 판매액은 전년대비 6.7% 하락했으며 간추이면(干脆面)의 판매액 또한 전년대비 23.8% 하락했음. 즉,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이 캉스프의 판매액 상승을 주도한 세임.

?

2018년 캉스푸 제품군별 매출실적

(단위:백만 위안, %)

external_image

료원: 前瞻???究院

?

변화를 꾀하는 라면업계

?

? ㅇ?최근 몇 년간 중국의 라면업계는 프리미엄 라면 제품 출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 -?캉스푸는 지난 2018년 말 ‘익스프레스 쑤다미엔관(Express??)’을 출시했음. 고급스러운 종이 포장과 세련된 디자인, 큰 고기 덩어리가 듬뿍 들어간 건더기 스프를 내세운 이 제품은 개당 20여 위안의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팔리고 있음.

?

캉스푸의 신제품 ‘익스프레스 쑤다면관’

external_image

자료원: ?江商???

?

?? - 또 다른 라면 업체 퉁이그룹(?一集?)은 진한 육수맛을 내는 프리미엄 제품인 탕다런(??人)을 출시해, 2018년 연간매출 20억 위안을 돌파했음.

?

퉁이그룹의 프리미엄 라면 탕다런

external_image

자료원: CAMPAIGN

?

? ㅇ?그 외에 중국 라면업계 선두기업인 찐마이랑(今??)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라면제품 라오판지아 쑤시미엔관(老范家速食面?)을, 중국 전통 라면 브랜드 바이샹(白象)은 사골국물 라면인 다구미엔(大骨面) 출시하면서 라면업계 전반으로 고급화 추세가 확산되고 있음.

?

라오판지아 쑤시미엔관(좌)과 바이샹 다구미엔()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百度

??

? ㅇ?한편, 라면소비의 고급화 추세를 틈타 외국 라면기업들은 중국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일본의 유명 라면기업 닛신푸드임. 닛신푸드는?2017년 말 중국과 홍콩 사업을 전담하는 닛신식품 홍콩자회사에 대해 1억 2200만 달러 기업공개(IPO)를 실시하고 홍콩 증시에 상장시켰음.

?? -?닛신식품은 홍콩증시 상장을 통해 중국 현지 생산시설을 개선하고 유통?판매망을 확대하는 한편, 잠재적인 전략적 파트너십 모색과 본토기업 인수?합병(M&A)에 나설 계획임.

?

일본 닛신식품 홍콩증시 상장식

external_image

자료원: 日?中文?

?

□ 시사점

?

? ㅇ?한동안 주춤했던 중국 라면 시장은 최근 2년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 이는 소비수준 향상과 건강의식 제고,?배달음식 문화의 확산으로 저가 인스턴트 라면 수요가 줄자 라면 업계가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난국 타개에 나선 결과임.

?

? ㅇ?국내 라면업체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높아진 눈높이와 변화하는 시장환경을 잘 분석해 중국 라면시장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집중해야 함.

?? - 젊은 소비자에게 맞는 다양한 맛의 제품을 개발하고, 건강하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함.

?

중국 라면업계 관계자 인터뷰

?

Q1: 최근 중국의 라면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1: 인스턴트 라면 시장의 부활은 중국 시장의 소비 업그레이드 시기라는 기회를 잡기 위해 업계 전체가 노력한 결과다. 제품 구조를 끊임없이 개선하고 상품을 계속해서 건강하게, 맛있게, 개성 있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라면 업계는 이미 공급량을 늘리기만 하는 단계에서 가치를 높이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

Q2: 중국 라면 시장의 향후 전망은?

A2:?향후 중국의 라면시장은 한 동안의 정체 상태에서 벗어나 제2의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라면 관련 소비가 더욱 세분화되고 다원화되면서 보다 입체적인 소비 구조가 형성될 것이다. 특히 1995년 이후 출생한 10~20대 젊은 소비자가 중국 라면 시장의 주력 소비군으로 부상함에 따라 젊은 소비자에 맞는 새로운 맛을 가진?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자료원: KOTRA 선양무역관 자체진행


?

자료원: 第一??, 前瞻???究院, 新??, ?中文?, ??日?,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