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한글전쟁 우리말우리글5천년쟁투사

한글전쟁  우리말우리글5천년쟁투사

김흥식 지음, 서해문집

독특한 책을 많이 낸 출판사 대표가 한글과 관련하여 내용을 비유적으로 꾸몄다. 한글 창제 이전, 창제 때, 창제 이후, 그리고 근대와 현대로 나누어서 한글이 다른 언어와 경쟁을 하고 전쟁을 했다는 식으로 설명했다. 

우리가 입으로 내는 건 말이고 손으로 쓰는 건 글이니, 이 책에서 말하는 "한글"은 글자로써 존재를 의미한다. 역사적으로는 잘 알 수 없지만 어쨌건 우리는 한자 문화권에 속했고 조선 건국 전까지 "독자적인 문자"를 갖추지 못했다. 다만 일본처럼 우리도 신라시대에 향찰, 이두, 반절 등의 형태로 한자를 빌려 문자를 쓰고 있었다. 이 책에서도 예리하게 언급했지만, 우리 생각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글을 가지고 있다는 건 커다란 행복이다. 그런 노력은 지난 5천년 간(그게 진짜 5천년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투쟁을 해 왔다는 표현으로 던졌다.

우리 말을 표현할 수 있는 글자인 훈민정음이 나왔지만 이는 "한자를 잘 발음하기 위한 교육자료" 수준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진정 한글이 한글답게 된 것은 창제 이후 400년이 지난 20세기였다. 그런데 저자는 마지막에 한글의 새로운 도전으로 "영어"를 언급했다. 이미 세계적으로 성장한 경쟁자인 영어는 그 옛날 한자가 그랬듯 우리 생활 이곳저곳에 꽉 박혀 있다. 새롭고 더 강력한 도전에 직면한 한글이 나아갈 길은 과연 무엇일까. 지금처럼 계속 쟁투를 해야 하는가.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