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Movie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lice in Wonderland, 2010)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lice in Wonderland, 2010)
요약 미국 | 판타지 | 2010.03.04 | 전체관람가 | 108분
감독 팀 버튼
출연 조니 뎁, 미아 와시코우스카, 헬레나 본햄 카터, 크리스핀 글로버  
홈페이지 http://www.alice2010.co.kr/
 

티저포스터

팀 버튼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비틀쥬스"의 분위기와 "유령신부"의 발랄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팀 버튼의 작품 세계는 참으로 독특하다. 물론 이 영화는 원작을 그대로 만든 것이 아니다. 팀 버튼의 "개작"이 많이 들어갔다. 원작을 읽은지 하도 오래되어서 그 내용이 어떠한지는 모르겠지만, 이 영화는 팀 버튼에 의해서 더욱 새롭게 탄생했다고 보는 것이 많다.

140DED0D4B39707CC8

게다가 팀 버튼과 오래도록 작업한 조니 뎁을 보는 재미도 솔솔하다.

206D9C144B59E20328

꿈은 현실을 반영한다고 했다. 그리고 꿈은 무의식에서 간절히 원하는 바를 보여준다고 했다. 원작과 상관없이 팀 버튼은 이 영화를 현실과 꿈의 이중적인 구조로 만들었다. (가장 대조적인 것이 앨리스가 청혼 받는 장면과 재버워크를 제거하기 위해서 투사를 찾으려는 장면일 것이다.) 게다가 팀 버튼은 "소녀" 앨리스가 아닌 "19세"인 앨리스를 기용했다. 19세 앨리스는 소녀와 다르게 자아 정체성을 찾아 가는 과정에서 거의 끝에 서 있는 위치일 것이다.

이 영화는 모봉구씨가 분석을 하면 정말 감칠맛 나는 내용이 나올 것 같다. 팀 버튼이 만든 이 영화는 소녀가 숙녀가 되는 과정을 매우 적절하게 묘사했다. 한국에서 꿈 분석을 많이 해 온 모봉구씨는 설화와 전설을 성적인 부분으로 해석을 했는데, 영화를 보는 내내 이 영화에도 성적인 코드를 많이 느꼈다.

하지만 이건 내가 느낀 것이고, 다른 관객들은 아마 많이 불편할 것이다. 그래도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보다는 훨씬 낫지 않을까.

사족 : 엔딩 크레딧에 힘찬 음악이 나오길래 무언가 했더니 OST에 에이브릴 라빈이 참여를 했었다.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