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문화재청]「창녕 교동 63호 앞트기식 돌방무덤」 입체책 발간

btn_textview.gif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은식)는 어린이들이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63호분의 발굴조사 현장과 성과를 생동감 있게 읽을 수 있는 입체책(팝업북)「창녕 교동 63호 앞트기식 돌방무덤」을 발간한다.

입체책은 그간 연구자 중심의 발굴조사보고서를 벗어나 누구나 쉽게 발굴조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고대인들이 만든 무덤을 현대인들이 조사하고 만나는 과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소개 ▲ 가야의 주요 나라 소개 ▲ 창녕 비화가야 무덤을 발굴하다 ▲ 하늘 높이 쌓아 올린 무덤 흙 ▲ 창녕 교동 63호 앞트기식 돌방무덤 ▲ 가야 사람들을 상상하다 등 모두 6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번 입체책 제작에 참여한 연구원의 인터뷰 영상을 공개하여 입체책의 기획 의도, 제작 과정, 각 장이 갖는 의미 등을 소개한다. 영상은 문화재청 유튜브(https://youtube.com/chluvu)를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입체책 형태의 책자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가야문화유산에 대한 일반인들의 접근과 이해,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창녕 교동 63호분은 비화가야의 대형 무덤으로 도굴의 피해를 입지 않아 무덤 축조 및 유물 부장 양상이 온전하게 확인되었다.
주곽과 순장곽으로 이루어진 다곽식 구조, 배수시설, 장대석, 추정 제사 구덩이 등 고분의 구조 및 시설이 고분군 내에서는 처음으로 확인되었고, 금동관, 구슬목걸이, 은허리띠 등 화려한 장신구를 비롯한 각종 유물이 다량 출토되었다. 이와 함께 무덤의 주인공을 지키기 위한 순장견도 확인되었다.
* 주곽(主槨): 한 무덤 안의 여러 곽 가운데 중심이 되는 인물의 주검을 넣은 곳
* 순장곽(순장무덤, 殉葬槨): 순장자와 부장품을 묻은 무덤
* 장대석(長臺石): 길게 다듬어 만든 돌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가야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귀달이 군밤 모자 남자 여자 겨울 털모자 DD-12480
소가죽밸트 천연소가죽 고리형밸트 정장밸트 국산
R자수로고 캡모자 UC-0008
MAX SMART 발열조끼 3단조절 온열 기모 열선 조끼
모배 게이밍 게임용 사무용 터치 손가락 골무 장갑 2p
닌텐도 스위치 EVA 하드 케이스 조이콘 커버 파우치
사운드바 스피커 K-2 (블랙 AC 전원)
샌디스크 USB메모리 z50 128GB 레이저각인
접이식 간이침대 F01 네발형 6단 세발형 5단계 각도조절 폴딩 침대 간병 사무실 독서실 창고 휴대용 침대
사이드테이블 화이트/티테이블 베드트레이 협탁
서랍 레일 가구 부속 싱크대 2단 볼 레일 400mm 2P
창문 샤시 잠금장치 대 창문고정장치 창문보안잠금장치 베란다고정장치
P G)헤드엔숄더쿨맨솔(샴푸/850ml)
가쓰오 후리가케(식예원 50gx10입)
낫소 부드러운 실리콘 수영 모자 성인용 화이트 1P 물놀이
사무실 미용실 업소 먼지 머리카락 매직 실리콘빗자루 바닥 욕실 주방 클리너 분리형 청소 브러쉬

송풍구 대시보드 각도조절 스마트폰 마그네틱 거치대
칠성상회
영진 자동차장난감 타요 빅 맥스 (40755)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