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조사대상 가구의 68.4%는 주 1회 이상 가공식품 구입

btn_textview.gif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2021년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주요 결과를 발표하였다.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는 가공식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의견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결과는 20217월부터 11월까지 전국의 2,193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 조사내용(주 구입자 대상): 가공식품 구매 및 소비행태 일반, 품목별 구입현황, 간편식·건강기능식품 등 구입현황, 식품 소비행태 및 인식 등

   * 본 조사의 오차한계는 95% 신뢰수준에서 ± 2.68%

 

  가공식품 구입 주기는 1회 구입한다라고 응답한 가구가 43.2%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전년과 비교하여 주 1회 이상 구입 가구의 비율은 소폭 감소(’20:70.9% ’21:68.4)하였으나, 2~3회 구입 가구의 비율은 증가(’20:20.6% ’21:23.7)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월평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구입 주기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540004.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5pixel, 세로 218pixel


가공식품 구입 주기 변화(%)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마트(35.1%), 동네 슈퍼마켓(26.8%), 대기업 운영 중소형 슈퍼마켓(13.2%), 전통시장(9.9%), 온라인 쇼핑몰(9.6%) 순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근거리의 동네 슈퍼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가구 비중이 증가(’20:24.3% ’21:26.8)하고,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하는 가구 비중은 소폭 감소(’20:36.4% ’21:35.1)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0f0448f.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2pixel, 세로 288pixel

 

* 20년의 경우, 온라인쇼핑몰 항목에 TV홈쇼핑도 포함되어 있음


가공식품 주 구입처(1+2순위 가중평균, %)

 

  최근 1년간 온라인을 통한 가공식품 구입 경험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 구입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가구 비중은 57.7%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19:56.9% ’20:62.6)하였으나,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보다는 증가하였다. 아울러 온라인으로 주 1회 이상 구입하는 가구 비중도 25.2%2019년 대비 8.8%p 증가(’19:16.4% ’20:29.8)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편리성 때문에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가 활발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간편식 구입행태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간 간편식(16개 품목군) 구입 경험률은 만두·피자류(94.8%), 즉석섭취 식사류(90.0%), 즉석조리 육류(86.9%)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간편식 지출액이 많은 품목 조사에서도 만두·피자류(20.5%), 즉석밥류(17.8%), 즉석 국·찌개·탕류(11.2%)가 지출액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3c0000a.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2pixel, 세로 373pixel


간편식 지출액 많은 품목(1+2+3순위 가중평균)

 

  건강기능식품 구입행태 조사에서는 응답 가구의 79.5%가 가구 구성원이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고 있고, 비타민 및 무기질, 발효미생물류 등을 주로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등) 비중이 높은 반면, 60대는 인삼류(인삼, 홍삼) 비중이 높았다.

 

  건강기능식품의 주된 복용 이유로 건강 증진(68.8%), 질병 치료(11.3%)전년보다 비중이 증가한 반면, 피로 회복(64.1%), 미용 효과(16.5%)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540002.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5pixel, 세로 240pixel


건강기능식품 복용의 주된 이유(복수 응답)

 

  보다 상세한 자료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식품산업 정보분석 누리집(http://www.krei.re.kr/foodInfo/index.do)에서 찾아볼 수 있다.

 

붙임 가공식품소비자태도조사 결과 관련 주요 도표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슬링백 가방 -다크그레이 제노바 편안한 캐주얼
블랙 엔틱 귀걸이 스탠드 진열 거치대 정리대
해피바스 올리브 비누 90gx4P 해피바스비누 세수 미용
여성 티셔츠 라운드 반팔 곰돌이 프린팅 데일리티
삼성 노트북9 메탈 13 노트북 외부보호필름세트
갤럭시Z플립5 4 3 썸데이 컬러 범퍼케이스 ZFilp5 제
HC-0092 쫀득쿵 자동차 대시보드 논슬립차량용 거치대
(IT) 한성컴퓨터 P56 노트북 키스킨 키커버
칸막이 파티션 설치 고정 브라켓 받침대 L자 DD-11939
이케아 GUBBARP 구바르프 손잡이 21mm 화이트 2개입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접이식선반 5단 원터치 폴딩 철제수납장 다용도선반 베란다 서재 거실 욕실 주방수납
샘표 진간장 S 1.7L
다운블로우_DBS2HB 5107M_남자골프웨어사선배색반팔티셔츠
[마카] 내열유리 일자 카페 머그컵 430ml C1
오뚜기 컵누들 매콤한맛 37.8g x 15개

가정용 코팅기 KOLAMI-324 4롤러 A3 무소음 무기포
칠성상회
물고기 애벌레 원목 낚시놀이 장난감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