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소방청]'방화복 위탁세척' 확대.. 지역 일자리 창출·소방대원 보건안전 강화

btn_textview.gif

소방청한국자활복지개발원과 협업 '방화복 위탁세척확대
지역 일자리 창출·소방대원 보건안전 강화

"두 마리 토끼잡는다



소방청전국 소방복 위탁세척 확대… "대원 생명과 직결된 안전관리"

전문세척 불가지역자활센터와 1대 1로 연계전문적 세척·건조 가능해진다

전문사업장 마련으로 지역자활센터 자립 기반도 확대일자리 창출 '성과'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한국자활복지개발원(원장 정해식)과 협력하여 전국 소방서의 방화복방화두건방화장갑 등 보호장비에 대한 전문 위탁세척 사업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재 현장에서 사용되는 방화복은 유해물질과 발암성 입자가 다량 흡착될 수 있어사용 후 오염제거를 위한 세척이 필수적이다.

현재 방화복 세탁기는 전국 242개 소방서에 전체 보급되어 있지만전문적인 세척과 건조효율적인 오염제거 등 통합 관리를 위하여 소방청은 2022년부터 방화복을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세척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다만도 단위 지역 소방서 경우지역 내 세척사업 참여(전문업체가 없어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소방청은 방화복 위탁세척을 하지 않고 있는 소방서를 파악하고한국자활복지개발원은 이러한 미실시 소방서가 위치한 지역에 세척설비·세제·교육 등 세척이 가능한 환경과 사업장을 마련하여 소방서와 지역자활센터를 1:1로 연계함으로써 위탁세척 사업을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그 결과미실시 지역 61개 가운데 경북 영주전북 진안 등 40개 지역의 소방서와 지역자활센터가 연계되어 전문적인 방화복 위탁 세척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양 기관의 적극행정으로 시작된 이번 사업은 단순한 장비 관리 차원을 넘어현장 대원의 안전 확보와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한 실질적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이와 함께 방화복 세척이라는 특수분야의 신규사업을 통해 지역자활센터의 자립 기반을 넓히는 한편저소득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의 의미있는 성과로도 평가받고 있다.

윤상기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소방복 세척 확대는 단순한 장비 관리가 아니라소방대원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라며 "이번 협력은 대원들의 현장 안전을 강화하는 동시에지역사회와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해식 한국자활복지개발원장은 "이번 사업은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과 지역자활센터의 지속 가능한 공공분야 연계 운영 모델을 마련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방청과 함께 지역과 국가가 함께 성장하는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소방청과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은 이번 협력 사례를 기반으로 세척사업의 전국적 확대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며향후 소방차량으로도 전문세척 대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담당 부서

소방청

책임자

과 장

김학근

(044-205-7680)

 

장비총괄과

담당자

소방경

이혜린

(044-205-7691)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프린세스 캐치티니핑 시즌6 분장놀이 아름핑 10000
칠성상회
새콤달콤 캐치티니핑 시즌4 티니핑 분장놀이 3
칠성상회
퍼즐 퍼즐라이프 500P 디즈니 주토피아 D525
칠성상회
원형 투명 실링 스티커 20mm 1장 50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