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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운영·심사에 관한 규정 개정·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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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운영·심사에 관한 규정」(이하 'CCM 고시')를 개정하여 2025년 6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Centered Management)이란 기업의 모든 경영과정이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현재 총 235개의 기업이 소비자기본법에 근거하여 공정위로부터 CCM 인증을 받고 있으며, CCM 고시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으려는 사업자가 갖추어야 하는 인증기준과 절차 등을 정하고 있다.

  이번 CCM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은 인증 탈락 기업의 이의신청 절차 신설, 심사기준 항목 정비 및 배점 조정 등으로 그간 CCM 인증기업과 심사위원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마련되었다.

  우선, 지금까지는 인증심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기업들이 심사결과에 불만이 있어도 불복하는 절차가 부재하여 수용할 수밖에 없었으나, 이번 고시 개정을 통해 인증심사 결과에 이의가 있는 기업은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재심사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CCM 인증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기존 심사기준 상의 불필요하거나 중복된 지표를 정리하고 일부 모호한 표현을 구체화하였으며, 심사지표의 전체적인 배열과 배점도 합리적으로 조정하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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