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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5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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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매출 7.0% 증가, 오프라인 0.9%4개월 만에 증가세 전환

SSM(준대규모점포)3개월 연속 증가, 편의점은 2개월 연속 감소


 

산업통상자원부는 '255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오프라인 매출은 0.9%(4개월만에 증가세 전환), 온라인 매출은 13.0% 증가해 전체 매출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업태별 매출 증감률 >

 

대형마트(0.2%), 백화점(2.3%)은 지난해 5월에 비해 휴일 수(+1)* 늘어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방문고객(구매건수)은 감소한 반면, 물가, 고가품 중심 매출 확대로 1회 방문 시 구매액이 증가**하여 지난 1설 특수 이후 첫 플러스를 기록했다.

 

* ·, 근로자의날, 어린이날, 대체휴일, 부처님오신날 등 : ('24.5) 11('25.5) 12

** 오프라인 전체 구매건수(2.8%) 감소, 구매단가(3.8%) 증가

 

편의점(0.2%)은 지난달에 이어 역성장을 하였으며, 방문고객이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 온 준대규모점포(1.0%)3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매출(13%)은 지속적으로 1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4

'2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전체

11.1

6.3

9.2

6.7

6.7

8.0

8.9

11.7

4.4

9.2

7.0

7.0

오프라인

3.7

3.0

5.0

0.9

0.0

3.9

0.3

8.8

7.7

0.2

1.9

0.9

온라인

18.4

16.9

13.9

15.7

13.9

11.8

18.8

14.6

16.7

19.0

15.8

13.0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

 

상품군별 매출은 오프라인의 경우 주얼리·시계류의 명품(8.1%) 판매가 크게 늘었고, 식품(1.0%)은 소폭 상승하였으며, 가전/문화(7.8%), 아동/스포츠(2.5%), 패션/잡화(3.7%)의 부진이 지속되었다.

온라인은 음식 배달·e-쿠폰·여행·문화 상품 등의 서비스(37.3%), 식품(18.2%)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되었으며, 패션/의류(4.6%), 포츠(12.7%)의 부진은 지속되었다.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7.0

(100)

4.4

(10.6)

1.5

(11.8)

3.8

(4.9)

8.1

(37.8)

4.0

(12.1)

19.1

(16.7)

8.1

(6.2)

오프라인

(비중,%)

0.9

(100)

7.8

(2.0)

3.7

(12.4)

2.5

(4.5)

1.0

(44.4)

0.1

(8.4)

1.2

(15.2)

8.1

(13.1)

온라인

(비중,%)

13.0

(100)

가전전자

도서문구

패션의류

화장품

아동유아

스포츠

 

 

 

 

5.8

(16.5)

5.8

(1.7)

4.6

(5.9)

7.4

(5.3)

3.2

(2.9)

12.7

(2.4)

18.2

(32.0)

6.0

(15.4)

37.3

(18.0)

-


 

업태별 매출 비중 >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은 대형마트(0.7%p), 백화점(0.9%p), 편의점(1.2%p), 준대규모점포(0.1%p)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하여 체의 46.9%였으며('24.549.8%), 온라인은 전년동월 대비 2.9%p 가한 53.1%를 기록하였다.

 

* 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 기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4

'25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오프라인

49.8

50.5

48.7

50.3

50.3

48.1

47.0

47.3

48.2

44.4

46.5

45.6

46.9

온라인

50.2

49.5

51.3

49.7

49.7

51.9

53.0

52.7

51.8

55.6

53.5

54.4

53.1



 

'24년과 '25년의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5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130bf3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4pixel, 세로 2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13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2pixel, 세로 282pixel


오프라인 점포수 / 점포당 매출 / 구매건수 >

 

오프라인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준대규모점포(3.1%)는 확대, 대형마트(1.6%), 백화점(5.0%), 편의점(0.6%)은 축소되었다.

 

점포당 출은 전년동월 대비 대형마트(1.8%), 백화점(7.7%), 편의점(0.5%)은 증가, 준대규모점포(2.1%)는 감소하였다.

 

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7.1

1.8

7.7

0.5

2.1

점포 수 증감률

0.6

1.6

5.0*

0.6

3.1

점포 수()

49,934

370

57

48,315

1,192


* 현대울산동구점을 울산점 분점으로 전환('25.6), 현대부산점 기타대형종합소매업(아울렛)으로 전환('24.8), 롯데마산점 폐점('24.8) 3개 점포 감소

 

오프라인의 구매건수는 대형마트(2.5%), 백화점(2.0%), 편의점(3.1%)은 감소, 준대규모점포(1.5%)*는 증가하여 전체 2.8% 감소하였다.

 

* `23. 4월 이후 25개월 연속 구매건수 플러스 성장

 

매단가는 대형마트(2.8%), 백화점(4.4%), 편의점(3.1%)은 증가, 준대규모점포(0.5%)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3.8% 증가하였다.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8

2.5

2.0

3.1

1.5

구매단가

3.8

2.8

4.4

3.1

0.5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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