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법제처]법제처, 지자체의 코로나 19 극복 지원을 위해 지역상품권 조례·재난관리기금 조례 총 275건에…

btn_textview.gif

법제처, 지자체의 코로나 19 극복 지원을 위해 지역상품권 조례·재난관리기금 조례 총 275건에 대해 중요 입법정보를 제공한다




입법정보 제공 사례
한시적인 지역축제에 참여하는 음식판매 트럭(푸드트럭)에 대해 축제기간 동안만 임시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있을까?
-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서는 가맹점을 장기인지 단기인지 또는 상시인지 임시인지를 구분하지 않고 있으므로, 지역축제 및 행사 등에 참여하기 위한 임시 가맹점 등록에 관한 사항을 조례에 규정할 수 있다.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로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에 기여
민간인 소유 시설에 대한 안전조치를 위해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할 수 있을까?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에서 지방자치단체 외의 자가 소유하거나 점유하는 시설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자연재해대책법에 따라 자연재해위험지구 등으로 지정된 지역에 위치한 시설이나 소유자를 알 수 없는 시설 등에 대한 안전조치 비용으로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할 수 있다.
재난관리기금 사용처 확대로 지역의 탄력 있는 재난 대응 가능
 


□ 법제처(처장 이강섭)는 29일, 조례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한 지역사회의 피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275건을 입안할 때 참고해야 할 입법정보를 해당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 법제처는 먼저,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법적 근거를 두기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2020년 5월 1일 공포)됨에 따라, 기존 지역사랑상품권 및 지역화폐를 운영하기 위한 자치조례가 법률에 따른 위임조례 형태로 변경되면서 자주 발생하는 12가지 법리적 쟁점을 정리하여 지난 9월 25일 121곳 지자체에 제공했다.
   - 주요 사례로, ① 판매대행점의 업무실적 제출을 생략하는 것은 위법하므로 그 실적을 전산시스템에 입력하는 방법으로 제출을 갈음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여 판매대행점의 편의를 도모하고, ② 지역축제 및 행사 등에 참여하기 위한 임시 가맹점 등록에 관한 사항을 조례에 규정하는 것이 위법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공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축제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 또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이 개정(2020년 1월 7일 공포)되면서 재난관리기금 사용에 대한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공공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재난관리 활동에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공중의 안전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경우 등에는 재난관리기금을 민간 분야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재난관리기금의 용도가 확대되었으나, 아직 조례에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의 개정 취지를 반영하지 못한 지자체 154곳에 29일 관련 내용을 제공했다.

□ 이강섭 처장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자치입법은 지방자치제도 발전에 필요한 핵심적인 요소이다.”며, “29일 지방자치의 날을 맞이하여, 실질적 지방자치제도가 실현될 수 있도록 법제처가 지방자치단체의 입법역량 향상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 한편, 법제처는 지난 8월 기금의 존속기한 및 이행강제금 부과 횟수 제한과 관련된 총 454건 조례를 대상으로 중요 입법정보를 제공한 바 있으며, 현재 법제처에서 운용하고 있는 자치법규 입법컨설팅 등 자치법규 입안 지원제도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이어플러그 KE1100 리필 귀마개3쌍 차음 29db
칠성상회
스타 스택스 타이머 컵쌓기 스피드 스택 초시계
칠성상회
더뉴쏘렌토 MQ4 에어컨필터 현대모비스 미세먼지 필터
칠성상회
채움 6공 투두리스트 체크 플래너 다이어리 속지 A5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