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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22년 4분기 및 연간 승용차 교역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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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분기 승용차 교역현황

 * 관세청 성질별 분류체계에 따른 구분으로, 신차만 집계함



[총괄]



(금액) 22.4분기 승용차 수출액141억 달러(전년동기대비 +25.9%)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 달성, 수입액40억 달러로(+37.0%) 증가



   ㅇ (대수) 수출대수65만 대로(전년동기대비 +21.9%) 증가, 수입대수10만 대로(+37.8%) 증가



[수출]



(국가별) 주요 수출 대상국(금액기준)미국, 캐나다, 호주, 독일 순으로



   ㅇ 미국(+55.4%)·캐나다(+23.1%)·호주(+40.2%)·독일(+67.8%)·영국(+8.8%)·이스라엘(+31.1%)·우디아라비아(+4.0%) 등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ㅇ 프랑스(10.2%)·네덜란드(9.4%)·스웨덴(25.8%) 등 전년동기대비 감소



(종류별)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46억 달러(전년동기대비 +26.2%)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 달성



   ㅇ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이 개선된 가운데 친환경차 수요가 확대되며 친환경 승용차 수출*은 꾸준한 성장세



       * 친환경차 수출 수량(만대) :(’21.4분기) 12.8(’22.1분기) 12.3(2분기) 13.2(3분기) 14.8(4분기) 15.7



       * 친환경차 수출액(억달러) :(’21.4분기) 36.7(’22.1분기) 35.9(2분기) 36.9(3분기) 40.5(4분기) 46.3



       * 하이브리드(16.6억 달러, 비중 11.7%), 플러그인하이브리드(3.5, 2.5%), 전기차(26.2, 18.6%)



   ㅇ 미국(+57.4%)·영국(+11.0%)·독일(+69.4%)·이스라엘(+33.9%)·스페인(+14.4%)· 벨기에(+15.4%) 등으로 수출액 전년동기대비 증가



[수입]



(국가별) 주요 수입 대상국(금액기준)독일, 미국, 오스트리아, 영국 순으로



독일(+42.5%)·미국(+36.0%)·오스트리아(+108.5%)·영국(+51.8%)·슬로바키아(+118.3%) 등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일본(62.2%)·이탈리아(31.4%)·벨기에(66.1%) 등은 감소



(종류별) 친환경차(전년동기대비 +39.4%), 중형차(+67.8%) 위주로 증가



* 친환경차(수입비중 45.3%), 중형차(30.0%)



4분기 친환경차 수입액18.3억 달러*(+39.4%), 수입비중 45.3%**를 기록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증가를 주도



* 하이브리드(11.9억 달러, 비중 29.3%), 플러그인하이브리드(1.2, 3.0%), 전기차(5.2, 12.9%)



** (’21.2분기)48.7(3분기)46.6(4분기) 44.5(’22.1분기)44.8(2분기)46.9(3분기)51.1(4분기)45.3



[수출입 단가]



(수출) 승용차 수출 평균단가(대당)21,833달러(전년동기대비 +3.3%)상승, 수입 평균단가41,790달러(0.6%)하락



친환경차 수출단가*29,401달러(+2.3%) 상승



* 하이브리드(22,837달러, +2.1%), 플러그인하이브리드(28,442달러, 3.9%), 전기차(36,133달러, +1.5%)



더불어, 중형 휘발유차량 17,126달러(+4.5%) 대형 휘발유차량이 28,895달러(+8.9%) 상승하며 전체 수출단가 상승에 영향



(수입) 친환경 차량 42,271달러(전년동기대비 6.6%)하락, 중형 경유차량 27,553달러(14.5%) 대형 경유차량 73,566달러(5.8%) 등도 동시에 하락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단가 하락





22년 연간 승용차 교역현황

 * 관세청 성질별 분류체계에 따른 구분으로, 신차만 집계함



[총괄]



(금액) 22년 연간 승용차 수출액490억 달러(전년대비 +15.0%)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 달성, 수입액140억 달러로(+8.9%) 증가



(대수) 수출대수231만 대로(전년대비 +10.1%) 증가, 수입대수32만 대로(+8.8%) 증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 개선, 친환경차 수요 확대, 북미·EU 및 주요국 수요회복 등으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 기록



* 연도별 수출액(억달러) :(’18)374.6(’19)394.3(’20) 346.8(’21) 426.4(’22) 490.2



[수출]



(국가별) 주요 수출 대상국(금액기준)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순으로



미국(+29.7%)·캐나다(+8.7%)·호주(+33.4%)·영국(+16.1%)·독일(+4.0%)·이스라엘(+30.4%)·우디아라비아(+31.4%) 등은 전년대비 증가



프랑스(1.8%)·네덜란드(15.7%)·이탈리아(9.4%) 등 전년대비 감소



(종류별)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160억 달러(전년대비 +37.2%)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 달성, 수출비중 역시 역대 최대



세계 경기 둔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어려운 여건에도 친환경 승용차 수출*성장세를 지속하며, 전체 승용차 수출 견인



* 친환경차 수출액(억달러) :(’18)42.7(’19)59.8(’20) 71.3(’21) 116.3(’22) 159.6



* 친환경차 수출액 비중 :(’18)11.4(’19)15.2(’20) 20.6(’21) 27.3(’22) 32.6



* 하이브리드(62.1억 달러, 비중 12.7%), 플러그인하이브리드(16.4, 3.4%), 전기차(81.1, 16.5%)



미국(+120.1%)·영국(+18.5%)·독일(+0.01%) 등으로 수출 전년대비 증가



[수입]



(국가별) 주요 수입 대상국(금액기준)독일, 미국, 오스트리아, 영국 순으로



독일(+16.7%)·미국(+7.7%)·오스트리아(+8.3%)·영국(+39.1%) 등은 전년대비 증가, 일본(52.5%)·이탈리아(33.3%)·스웨덴(19.8%) 등은 감소



(종류별) 친환경차(전년대비 +15.5%), 중형차(+6.0%) 위주로 증가



* 친환경차(수입비중 47.0%), 중형차(24.7%)



’22친환경차 수입액65.9억 달러*(+15.5%), 수입비중 47.0%**역대 최대를 기록하며 친환경차 수입비중 확대 지속



* 하이브리드(41.0억 달러, 비중 29.3%), 플러그인하이브리드(5.5, 3.9%), 전기차(19.4, 13.9%)



** (’18) 9.2(’19) 11.7(’20)25.8(’21) 44.4(’22) 47.0



[수출입 단가]



(수출) 승용차 수출 평균단가(대당)21,253달러(전년대비 +4.4%)상승, 수입 평균단가43,100달러(+0.1%)상승



친환경차 수출단가*28,467달러(0.5%) 하락



* 하이브리드(22,258달러, 3.3%), 플러그인하이브리드(28,826달러, 3.7%), 전기차(36,075달러, +2.0%)



ㅇ 반면, 중형 휘발유차량 16,946달러(+7.2%) 대형 휘발유차량이 28,439달러(+10.1%) 상승하며 전체 수출단가 상승에 영향



(수입) 친환경 차량47,415달러(전년대비 3.9%)하락하였으나, 대형 휘발유차량 61,080달러(+9.8%) 중형 휘발유차량 31,931달러(+3.2%) 등이 상승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단가 상승



세부내역 : 붙임



신고수리일 기준 확정치로 연간 통계확정 시(20232)까지 일부 수치는 정정될 수 있음.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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