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22년 4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년 4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4월 자동차 수출대수·금액 모두 1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 친환경차 내수판매 2개월 연속 최고치 경신 친환경차 수출대수·금액 모두 역대 최고 실적 달성 하이브리드차 月 수출금액 6.3억불로 역대 최고치 경신 |
【 자동차 】
□ (총괄) ‘22.4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5.3%, 내수 △11.1%, 수출대수 +12.4% (수출액 +6.1%)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이번 달 국내 자동차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이 확대되는 상황에도 생산·내수·수출 실적 대부분 전월 대비 증가세를 기록
< ‘22년 4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대, 억불, %) >
구 분 |
’22.4월 |
’21.4월 |
‘22.3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
생 산(대) |
306,462 |
323,672 |
302,156 |
1.4 |
△5.3 |
|
내 수(대) |
143,167 |
161,097 |
138,648 |
3.3 |
△11.1 |
|
|
국산차(대) |
119,967 |
135,146 |
111,065 |
8.0 |
△11.2 |
수입차(대) |
23,200 |
25,951 |
27,583 |
△15.9 |
△10.6 |
|
수 출(대) |
196,780 |
175,015 |
177,268 |
11.0 |
12.4 |
|
|
수출금액(억불) |
44.0 |
41.5 |
39.7 |
10.7 |
6.1 |
부품수출(억불) |
19.4 |
20.4 |
21.8 |
△10.8 |
△4.8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車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에 따른 부품 공급차질*과 조업일수 감소(△1일)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한 306,462대
* 상해 등 주요 도시 봉쇄 조치로 ACU(Airbag Control Unit) 등 부품 공급 차질 발생
□ (내수) 친환경차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출고 적체 지속 및 역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1% 감소한 143,167대 판매
* ’21.4월 내수 판매대수(161,097대)는 동월(4月)간 역대 두 번째 기록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22.4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22.1~4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국산차) 완성차社 대부분 판매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한 119,967대를 판매하였지만, 올해 월별 판매량**은 증가세 시현
* (현대) 5.9만대(△15.4), (기아) 5만대(△2.0), (GM) 0.3만대(△46.1), (쌍용) 0.5만대(+45.8), (르노) 0.2만대(△57.4)
** (‘22.1월) 93,963대 → (2월) 103,098대 → (3월) 111,065대 → (4월) 119,967대
- (수입차) 스웨덴계를 제외한 모든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10.6% 감소한 23,200대 판매
* 일본계 △16.6%, 미국계 △57.3%, 독일계 △3.5%, 스웨덴계 +41.9%, 영국계 △15.3%, 프랑스 △39.6%, 이탈리아 △29.7%
ㅇ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 확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8.8%p 증가하였고, 판매 대수도 증가(+35.1%)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대, %) |
‘22.1~4월(잠정) |
|
‘21.1~4월 |
|
전년 동기比 |
|
비중 |
비중 |
|||||
친환경차 |
126,940 |
24.6 |
93,937 |
15.8 |
35.1 |
|
|
하이브리드 |
80,905 |
15.7 |
66,493 |
11.2 |
21.7 |
전기차 |
38,001 |
7.4 |
17,437 |
2.9 |
117.9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5,326 |
1.0 |
7,098 |
1.2 |
△25.0 |
|
|
수소차 |
2,708 |
0.5 |
2,909 |
0.5 |
△6.9 |
내연기관차 |
389,099 |
75.4 |
499,508 |
84.2 |
△22.1 |
|
전체 합계 |
516,039 |
100.0 |
593,445 |
100.0 |
△13.0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4% 증가한 196,780대, 금액은 +6.1% 증가한 44.0억불로 1개월 만에 대수·금액 모두 플러스로 전환
ㅇ (대수) 공급망 불안이 심화되는 상황에도 글로벌 시장 內 국내 브랜드의 친환경차 판매호조 등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2위 실적* 기록
*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최고 기록은 ‘20.3월 수출 실적(206,677대)
‘22.4월 수출 모델 TOP 5 |
|
’22.1~4월 수출 모델 TOP 5 |
ㅇ (금액) 수출 물량 증가 및 친환경차 수출 비중 확대* 등에 힘입어 ‘21.3월 실적**과 함께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최고 실적 달성
* 친환경차 수출비중 : (‘21.4월) 19.5% → (’22.4월) 24.4%(4.9%p↑)
** ’21.3월 수출액은 이번 달과 동일한 44.0억불로 당시 ‘16.12월 이후 4년 3개월만 최고치 경신
- 지역별로는 중동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우리나라 친환경차 수출 주요시장인 EU지역으로의 수출은 감소
※ ’22.4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1,954, +1.0%), EU(782, △6.9%), 동유럽(286, △26.4%), 중동(345, +30.9%), 중남미(230, +23.4%), 아프리카(57, +15.9%),
오세아니아(410, +55.9%), 아시아(323, +48.4%)
ㅇ (연료별) 내연기관차의 비중이 크지만 친환경차 비중은 확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차 수출대수는 감소(△8.4%)한 반면 친환경차는 대폭 증가(+40.6%)
[ 연료별 수출 대수 현황 ]
구 분 (대, %) |
‘22.1~4월(잠정) |
|
‘21.1~4월 |
|
전년 동기比 |
|
비중 |
비중 |
|||||
친환경차 |
170,484 |
23.7 |
121,243 |
16.8 |
40.6 |
|
|
하이브리드 |
88,072 |
12.2 |
68,891 |
9.6 |
27.8 |
전기차 |
65,579 |
9.1 |
40,135 |
5.6 |
63.4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16,777 |
2.3 |
11,691 |
1.6 |
43.5 |
|
|
수소차 |
56 |
0.0 |
526 |
0.1 |
△89.4 |
내연기관차 |
549,260 |
76.3 |
599,927 |
83.2 |
△8.4 |
|
전체 합계 |
719,744 |
100.0 |
721,170 |
100.0 |
△0.2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