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 Stars

'구단선' 불똥 튄 블랙핑크, 베트남 공연 무산 위기 넘겼다

0003169966_001_20230725191003529.jpg?type=w540 


중국의 영유권 주장이 반영된 남중국해 지도로 논란에 휘말린 걸 그룹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가 예정대로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공연을 할 수 있게 됐다.

25일 베트남 현지 매체 베트남넷에 따르면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오는 29일과 30일 하노이 미딩 국립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인 블랙핑크 월드투어 '본 핑크'(BORN PINK) 공연을 허가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블랙핑크 공연 기획사인 iME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에 '구단선'을 표시한 지도가 있다는 지적이 현지 팬들 사이에서 제기됐다. '구단선'은 중국이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그린 9개의 선이다. 중국은 해당 구역의 약 90%가 자신의 영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 당국은 지난 6일 iME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고, 블랙핑크 콘서트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번졌다.

국제재판소는 2016년 '구단선'에 대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며 중국의 패소 판결을 내렸지만, 중국은 판결을 무시하고 '구단선'을 채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베트남을 비롯한 주변 국가들이 반발하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iME엔터테인먼트 측은 문제의 이미지를 삭제했다. iME엔터테인먼트는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회사다. 하지만 베트남 당국은 그동안 '구단선' 관련 논란에 강경하게 대처해왔고, 총리실도 블랙핑크 공연 허가 여부를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iME엔터테인먼트 측의 '구단선' 표기 논란으로 난데없는 불똥이 튄 블랙핑크는 공연 자체가 무산될 뻔 했던 위기를 넘기고 현지 팬들과 만날 수 있게 됐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