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국가데이터처]2025 통계로 보는 1인가구

btn_textview.gif

Ⅰ. 인구·가구·생활□ 2024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6.1%인 804만 5천 가구임 ㅇ '24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6.1%인 804만 5천 가구이고, 연령대별 비중은 70세 이상 19.8%, 29세 이하 17.8%, 60대 17.6%, 30대 17.4% 순임 (7~8쪽)□ 2024년 1인가구 10가구 중 4가구(42.7%)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함 ㅇ '24년 1인가구는 경기가 177만 5천 가구(22.1%)로 가장 많고, 서울(20.6%), 부산(6.8%), 경남(6.2%) 순으로 전체 가구의 분포와 유사함 (9쪽) ㅇ '24년 지역별로 1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차이가 있으며 서울이 39.9%로 가장 높고, 대전(39.8%), 강원(39.4%), 충북(39.1%), 경북(38.9%) 순임 (10쪽)Ⅱ. 주거□ 2024년 1인가구의 거처는 단독주택(39.0%), 아파트(35.9%) 순임 ㅇ '24년 1인가구의 거처는 단독주택 39.0%, 아파트 35.9%, 연립·다세대 11.7% 순이고, 전체 가구보다 단독주택, 주택이외의 거처 거주 비중이 높았음 (11쪽) ㅇ '24년 1인가구의 주택 소유율은 32.0%이고(전체가구는 56.9%),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아져 70세 이상이 50.9%로 가장 높았고, 60대(43.7%), 50대(38.6%) 순임 (12쪽)Ⅲ. 고용□ 2024년 1인가구 중 취업가구는 510만 가구로 전년보다 42만 6천 가구 증가 ㅇ '24년 10월 1인가구 중 취업가구는 510만 가구이고, 연령대별로는 50~64세(26.2%), 30대(24.4%), 15~29세(18.6%) 순으로 많음 (17쪽)   - 1인가구 중 취업가구의 산업별 비중은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42.3%), 도소매·숙박음식점업(18.1%), 광·제조업(14.2%) 순으로, 전체보다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의 비중이 큼 (18쪽)   - 1인가구 중 취업가구의 직업별 비중은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24.8%), 사무종사자(16.8%), 단순노무종사자(15.3%) 순으로 전체 취업자보다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의 비중이 큼 (19쪽) ㅇ '24년 10월 1인가구의 주당 평균 취업 시간은 38.2시간으로 전체 취업자(38.9시간) 보다 짧으며, 전년대비 0.3시간 감소함 (20쪽)Ⅳ. 소득·소비·자산□ 2024년 1인가구의 연간 소득은 3,423만 원으로 전체 가구의 46.1% 수준임 ㅇ '24년 1인가구의 연간 소득은 3,423만 원으로 전년대비 6.2% 증가하였으며, 전체 가구(7,427만 원)의 46.1% 수준임 (22쪽) ㅇ '24년 1인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은 168만 9천 원으로 전체 가구(289만 원) 대비 58.4% 수준이고, 주거·수도·광열(18.4%), 음식·숙박(18.2%) 순임 (24쪽) ㅇ '25년 1인가구 자산은 2억 2,302만 원으로, 전체 가구(5억 6,678만 원)의 39.3%, 부채는 4,019만 원으로 전체 가구(9,534만 원)의 42.2% 수준임 (25쪽)Ⅴ. 건강·복지□ 2024년 1인가구의 월평균 보건지출은 12만 2천 원임 ㅇ '24년 1인가구의 월평균 보건지출은 12만 2천 원으로 전체 가구(22만 5천 원)의 54.2% 수준이고, 지출 비중은 외래의료서비스(41.7%), 의약품(18.6%) 순임 (27쪽) ㅇ '24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는 1인가구는 139만 7천 가구이며, 수급대상가구 10가구 중 7가구(74.2%)가 1인가구로 그 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임 (28쪽) ㅇ '25년 19세 이상 1인가구가 노후를 보내고 싶은 방법은 취미활동이 44.7%로 가장 많았고, 여행·관광활동(26.3%), 소득창출활동(13.5%) 순임 (30쪽)Ⅵ. 사회적 관계□ 2025년 1인가구 2가구 중 1가구(51.1%)는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함 ㅇ '25년 1인가구 중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51.1%로, 전체 인구의 만족 비중(55.5%)보다 4.4%p 낮았음 (32쪽) ㅇ '25년 1인가구 중 68.9%는 몸이 아플 때, 45.6%는 돈을 빌려야 할 때, 73.5%는 우울할 때 도움받을 사람이 있으며, 각각 전체 평균보다 낮았음 (33쪽)   - '25년 1인가구 중 평소 자주·가끔 외롭다고 응답한 비중은 48.9%로 전체(38.2%) 대비 10.7%p 높았음 (33쪽)Ⅶ. 여가□ 2025년 1인가구의 주말 주된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75.7%)임 ㅇ '25년 1인가구의 주말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75.7%로 가장 많고, 휴식(73.2%), 컴퓨터 게임·인터넷 검색(22.0%), 취미·자기개발(17.8%) 등의 순임 (35쪽) ㅇ '24년 1인가구의 여가활동의 주된 목적은 개인의 즐거움을 위해가 43.4%로 가장 많았고,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위해(20.1%), 건강을 위해(14.7%) 순임 (36쪽) ㅇ '24년 1인가구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은 평일 4.5시간, 주말 6.4시간이며 전체 인구보다 길었음 (38쪽)※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아동 헤어 미용가운 셀프 컷트보(원사이즈) 204717
패디플래닝 굳은살 제거 패디나이프 세트 M11759
도루코 슬릭 모션 쉐이빙 폼 210ml
BYC 남성 심플 베이직 단색 민소매런닝 DOLE1002
bob 갤럭시워치7 6 5 4 클래식 전용 스포츠 핀턱 컬러 실리콘 밴드 스트랩 시계줄 Galaxy Watch5 6 Classic
스마트폰 무선블루투스셀카봉 셀피스틱 튼튼삼각대 1m 갤럭시 S22 S22플러스 S22+ S22울트라 S22U
저출력충전기 ADP12W 5V 나비 저속충전기 NV179 어뎁
이어폰파우치 열쇠파우치 이어폰지갑 파우치 케이
창문 샤시 잠금장치 대 창문고정장치 창문보안잠금장치 베란다고정장치
암막커튼 210 중문가림막 천 창문가리개 주방패브릭 바란스 공간분리 현관가림막현관문간이
LED 전구 크리스마스 미니 트리 나무 15X40cm 오브제
LED1000구검정선USB지네전구25m리모컨포함
좋은느낌 42cm 수퍼롱 오버나이트 생리대 8입x4개
미끄럼방지 뽀얀 1회용 부직포 슬리퍼 실내화
bns 파워존 멀티탭 메인 개별스위치 5구 1.5m 화이트 멀티콘센트/절전/전기/코드/플러그
문틀 철봉 가정용 턱걸이 운동기구 실내 풀업바 홈트

YF소나타 와이퍼 캐프 뷰맥스 레볼루션 RX
칠성상회
자바 불투명 칼라 제도샤프 0.5mm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