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농촌진흥청]농촌진흥청, 논콩 주산지서 생육 안정 핵심기술 지원

btn_textview.gif

- 논콩 분야별 전문가와 선도 농업인 합동 현장 전문 상담   

- 콩 생산성 향상 위한 중간 생육 점검 및 재배지별 문제 해결책 모색

- 콩 꼬투리 비대기, 습해 주의…수확기까지 수분관리·병해충 방제 관건

농촌진흥청은 논 재배에 적합한 '전략작물' 확대 정책으로 논콩 재배 신규 농업인이 증가함에 따라 기상 대응 및 병해충 예방·방제 등 맞춤형 기술지원 활동을 전개했다. 

국립식량과학원 분야별 전문가와 (사)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 논콩 재배 선도 농업인은 8월 12일, 충남과 전북 지역 주요 논콩 재배단지 4개소(390ha)를 방문해 생육 안정과 수확량 확보를 위한 합동 지원에 나섰다. 

지난 6월 중순 논콩 파종 이후 집중호우로 7월 2일 '선유2호'와 '대찬' 품종을 재파종한 홍승원 농업인(전북 부안, 계화다온영농조합법인)은 지속적인 기술지원과 재배 관리 도움 덕분에 늦은 파종과 뒤이은 집중호우에서는 큰 피해가 없었다고 밝혔다.

(사)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 윤관호 사무총장은 논콩 재배 신규 농업인 증가와 생육기(7~9월) 폭우, 폭염과 같은 이상기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재배 관리, 병해충 대응 등 전문 기술과 선도 농업인의 경험과 사례 전파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7월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논콩 재배지에서는 생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0.5∼1%의 요소액을 살포(엽면시비)하고, 나방류 등 병해충 방제에 힘써야 한다. 

개화기부터 착협기(꼬투리가 맺히는 시기) 사이 습해를 입은 재배지에 웃거름*을 시비하면 근류균 형성을 촉진해 꼬투리 수와 콩알 개수가 3~10% 증가한다. 또한 콩알이 점차 커지는 시기(꼬투리 비대기)에는 재배지에 물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물이 부족하면 콩알 무게가 약 9% 정도 줄고 종자 크기와 수확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폭염이 지속돼 가뭄이 심하면 밭 재배지에는 자동 물뿌리개(스프링클러)나 분수관(호스)으로 물을 대주고, 논 재배지는 고랑의 3/4 높이만큼 물을 공급해 수분을 보충한다. 

한편, 8∼9월 중에는 태풍이나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배수로를 정비해 침수나 습해에 대비한다. 콩 꼬투리 비대기에 습해가 발생하면 고사율이 높아져 수확량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농촌진흥청 고종민 식량산업기술팀장은 "개화기와 결실기에 접어드는 8월 중순부터는 수량과 품질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라며 "재배 관리와 세균성 병해충 방제를 위한 예방 기술을 지원해 논콩 안정 생산을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인모 웨이브 정수리 부분가발 볼륨 내추럴 탑커버
잔솔 긴앞머리 부분 가발 사이드뱅 똑딱이 여자 여신
베드타임 베이비 오일 500mL
남성용 가죽 벨트 바지 버클 캐주얼 허리띠 혁대
스피디3in1고속메탈패브릭데이터케이블 5+8+C(1.5M)
맥세이프 카드지갑 자석 카드케이스
삼성 정품토너 사용기종 SL M2030W 검정 1000매
SanDisk sd카드 Ultra microSDXC UHS-I QUNR (128GB) 메모리카드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실버메탈랙 4단 아파트베란다선반 다용도실정리 수납
실리콘 잼 뚜껑 따개 만능 오프너 다용도 병 캔
국내산 백조기 1kg
씨제이 레몬식초 900ml
좋은느낌 오리지널 오버나이트 33 생리대 14입x4개

와이퍼 600mm400mm 크리에이티브 자동차 세트 마티즈
칠성상회
티티경인 하이샤파 연필깎이 KI-200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