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해양수산부]극지연구소 김지희 박사 남극환경보호위원회 부의장 선출

btn_textview.gif

극지연구소 김지희 박사 남극환경보호위원회 부의장 선출

- 대한민국, 남극 환경 보호 논의 주도적 역할 기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현지 시각 7월 1일(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2025년 제27차 남극환경보호위원회 연례 회의에서 극지연구소 소속 김지희 책임연구원이 부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남극환경보호위원회(the Committee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이하 CEP)는 1998년 발효된 남극조약 환경보호 의정서(마드리드 의정서) 당사국 간 회의체인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에 환경보호와 관련된 자문을 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이다. CEP는 환경영향평가, 보호구역 관리, 오염 방지, 외래종 대응, 동·식물 보호 등 남극 환경 보호와 보존 전반에 관한 업무를 다룬다.

 

* Antarctic Treaty Consultative Meeting, ATCM

 

CEP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42개 마드리드 의정서 비준국의 대표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극지연구소 김지희 책임연구원은 2013년부터 CEP의 정부대표단으로 활동해 왔다.

 

이번 선출은 김지희 책임연구원이 남극 환경 분야에서 쌓아온 풍부한 현장 연구와 국제협력 경험이 높이 평가된 결과로 분석된다. 김 책임연구원은 남극세종과학기지 인근 펭귄마을(남극특별보호구역 171번 나레브스키 포인트) 현장 조사와 관리계획을 수립했으며, 세종기지가 위치한 남극 킹조지섬 내 외래 곤충 퇴치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남극장보고과학기지 건설 당시 환경 관련 연구책임자로 참여했고, 최근에는 장보고기지 인근 아델리펭귄 집단서식지인 인익스프레서블섬의 신규 남극특별보호구역 지정을 위해 중국, 이탈리아와 공동으로 관리계획을 작성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앞으로 남극특별보호구역 관리계획을 검토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보호구역 관리 방안 강화를 위해 의정서의 협의당사국과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관리계획 부속그룹(SGMP: Subsidiary Group on Management Plans)'을 이끌 예정이다.

 

신임 부의장의 임기는 2026년 제28차 CEP 회의부터 2년이며, 한 차례(2년) 연임이 가능하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남극환경보호위원회 부의장 선출로 국제 남극 과학 공동체 내에서 환경 관련 주요 의제를 주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라며, "우리나라의 남극 과학 연구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전환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맥세이프 가죽 카드케이스 강력한자석 카드지갑 KK901
플라워 웨빙 스트랩 레디백 길이조절 어깨끈 가방끈
ksr 라미 멘넨 스킨 브레이서 남성 2종세트
하트와이드 연청 여아 데님밴딩청바지(90-120) 205380
핸드폰 스트랩 핸드폰 줄 핑거줄 끈 손잡이 폰 스트랩 (특가)
아이폰 맥새이프 코튼 컬러 소프트 범퍼케이스 iPhone16 15 14 플러스 13 프로 12 미니 11 XS 맥스 XR
베르 장패드 마우스장패드 가죽 마우스패드 7컬러
모니터 받침대 선반 블랙프레임
벨로 실버헤어라인 전기 전등 1로 2구 스위치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WL 국산 물가자미 2미 건조가자미 마른생선 말린가자미
천사날개 아동복 논슬립 옷걸이
(성진)팡팡안마기
마개형 고무 찜질팩 냉온찜질 보온 핫팩 물주머니 3L

디즈니 주토피아 어린이 미니 버스정거장 랜덤 피규어
칠성상회
유니 제트스트림 3색 유성볼펜/멀티펜 3C 0.5mm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