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국방부]제11차 한-UAE 공동고위군사위원회 개최

btn_textview.gif

□ 안규백 국방부장관은 12월 9일(화) 모하메드 무바락알 마즈루이(Mohamed Mubarak Al Mazrouei)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국방특임장관과 제 11차 한-UAE 공동고위군사위원회를 약 3년 만에 국방부에서 개최하고, 양국 국방·방산협력 발전방안 및 지역 안보정세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양국 국방부는 2011년부터 장관 협의체(공동고위군사위원회 : JHMC, Joint Higher Military Committee)를 운용해 왔으며, 이번 회담은 '23년 2월 이후 약 3년 만에 처음 개최됨.

□ 안규백 장관은 UAE는 중동 유일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오랜기간 쌓아온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국방·방산협력 발전이 양국관계를 견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음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ㅇ 특히, 지난 11월 양국 정상회담에서 '100년 동행을 위한 새로운 도약'이라는 공동선언문을 통해 양국 협력의 긍정적 모멘텀을 기반으로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국방 및 방산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강조했습니다.

ㅇ 알 마즈루이 장관은 "한-UAE 관계의 상징인 아크부대를 중심으로 양국의 국방·방산협력은 오랜기간 각별한 신뢰와 존중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발전되어 왔으며, 이러한 굳건한 협력체계가 앞으로도 호혜적 양국 관계에 든든한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양국 장관은 안보환경, 국방·방산협력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양국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의 중요성에 공감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 자주 소통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국방·방산협력 성과들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하였습니다.

ㅇ 국방분야에서는 인적교류, 군사교육 및 연합훈련을 중·장기적 계획에 반영하고, 화생방, 의무, 군악 등 새로운 협력의제를 발굴하여 관련 부서간 MOU 체결을 적극 검토하면서 사이버·우주·AI 등 미래첨단기술 분야에서의 협력을 심화 및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ㅇ 방산분야의 경우 단순 수출·구매구조를 넘어 '공동개발, 현지생산, 제3국 공동수출'이라는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중·장기 방산협력을 위한 전략적인 협력을 심화해나가면서 K-방산 장비에 대한 UAE군의 독자적인 운영능력 확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 양국 장관은 이번 공동고위군사위원회 개최를 통해 양국 국방·방산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표명하였으며, 각 분과위원회를 통한 실무협의를 활성화하자는 데 전적으로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올뉴K7 차량용 캠핑 뒷좌석 에어매트
칠성상회
모던라인 유선 스프링 노트 필기 줄공책
칠성상회
올뉴K5 현대모비스 하이브리드 와이퍼 650mm 450mm 윈도우 브러쉬 좌우세트
칠성상회
정환티앤씨 27000 크리스탈 3D퍼즐 별의커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