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무기체계 통합체계지원(IPS) 업무 발전 민·관·군이 함께 머리를 맞대…

방위사업청(청장 이용철)은 12월 9일(화) 정부과천청사에서 '무기체계 획득과 운영유지 연계성 강화를 위한 통합체계지원(이하 IPS*) 업무 발전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 IPS(Integrated Product Support) : 무기체계를 운용하고 정비하는데 필요한 각종 기술 요소
방위사업청은 소요제기 단계부터 획득, 운용유지 및 처분 시까지 전 수명주기에 걸쳐 무기체계를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IPS 요소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기체계 수명주기비용 절감과 장비 가동률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총수명주기 관점의 무기체계 IPS 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민·관·군이 함께 업무체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처음으로 열렸으며, 현장에는 국방부, 방위사업청, 각 군 및 해병대, 국방과학연구소, 방산업체 등 약 7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총 3건의 주제별 전문가 발표에 이어 참석자를 대상으로자유토론이 진행되었으며, 무기체계 IPS 업무체계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뿐만 아니라 실무 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들이 다양하게 논의되었습니다.
먼저, 방위사업청에서는 IPS 요소 중 '동시조달 수리부속(이하 CSP*) 획득 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무기체계 획득 단계에서 CSP 소요 산출 시 임무필수품목 등에는 야전 운용제원을 반영하여, 예산 절감과 장비가동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업무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CSP(Concurrent Spare Part) : 신규 무기체계의 배치와 동시에 보급되는 수리 및 예비 부품
육군에서는 'S1000D*기반 무기체계 기술교범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 방안'의 발표를 통해, 전자식 기술교범의 표준화와 통합적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구체적인 개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S1000D : 무기체계 운영 및 정비에 필요한 기술문서 작성을 위한 데이터 저장방식 국제규격
마지막으로 IPS요소 개발 전문업체인 심스리얼리티에서는 '메타버스 기반의 정비 교육훈련 기술 사례와 발전방안'을 발표하여, 실제 정비환경을 구현한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정비요원을 양성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기술자료 제공 등의 통합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 메타버스 :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결합된 3차원의 가상공간을 의미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지원부장(고위공무원 박정은)은 "민·관·군이 함께 IPS 업무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을 처음으로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라며,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관계기관 및 방산업체들과 협의하여 총수명주기 관점의 IPS 업무체계 정립을 위한 관련 정책과 제도 개선 등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끝>
[자료제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