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게시판 보기

[해양수산부]"K-수산물, 중국 시장 진출 확대" 냉장 병어 등 자연산 수산물 수출 길 열…

btn_textview.gif

"K-수산물, 중국 시장 진출 확대" 냉장 병어 등 자연산 수산물 수출 길 열려

- 한·중 정상회담 계기 위생·검역 협상 타결

- 냉장 병어 등 자연산 수산물 신규 품목 수출 확정

- 해수부, 시설 등록 및 위생증명서 발급 등 후속 절차 즉시 착수

 

 

앞으로 우리 바다에서 잡힌 싱싱한 '냉장 병어'가 중국 수출길에 오른다.

 

해양수산부는 한국산 어획수산물의 대(對)중국 수출을 위해 진행해 온 중국 측과의 위생·검역 협상이 1월 5일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최종 타결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약정 체결로 그간 중국의 위생·검역 제도허허에 따라 수출이 제한되었던 냉장 병어를 포함한 우리나라 자연산 수산물의 중국 수출이 가능해지면서, 중국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중국은 2011년 이전 수출 이력이 없는 수산물에 대해 품목별 위험평가 등 사전허가 절차를 요구해 왔다. 이에 정부는 우리 수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중국 당국과 끈질긴 협상을 이어왔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마침내 양국 간 약정이 체결되면서 위생·검역 관련 제도적 장벽이 해소되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 자연산 수산물은 약정에서 정한 요건만 충족하면 수출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수출 생산시설 등록 ▲위생증명서 발급 등 정해진 요건만 갖추면 중국으로 우리나라의 자연산 수산물을 수출할 수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생산·수출 현장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고시를 조속히 마련하고, 수협 및 수출 업체를 대상으로 위생관리 교육과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협상 타결은 14억 인구의 중국 시장에 냉장 수산물 등 고부가가치의 자연산 수산물 수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냉장 병어 등 신선 수산물의 수요가 높은 중국 시장에서 우리 수산물의 경쟁력 제고와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

 

박승준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협상 타결은 K-수산물이 중국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우리 수산물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위생·검역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폴리스 러닝 비니모자 라이더 스컬캡 겨울비니모자
심리스 여성브라 여성브레지어 심리스브라 탑 노
목 니트 반 남성 남자반목티 폴라 남자반 티
눈꽃패턴 투웨이 지퍼 니트 가디건 DA-1004702
에어팟 실리콘 커버 귀여운 키링 기종별 예쁜 케이스
유니콘SM-800D NVMe SATA M.2 듀얼외장케이스 C타입 +
bob 매직쉴드 아이폰17 16 15 14 13 프로 맥스 미니 카메라 렌즈보호 일체형 풀커버강화유리필름
소니 헤드폰 MDRZX110AP 화이트 블랙
매트 단색시트지 베이지
즐거운가구 레이첼 광폭 렌지대 1800 주방수납장 (착불)
유진 219 BNGP 블랙골드 목문 방문손잡이 욕실용
로얄 접이식 의자 진한 밤색
수영 헬스 워터파크 여행 메쉬 방수 2단 대형 워시백
마구리 25mm 중량 바벨잠금장치 원판 고정 헬스 덤벨
(클린앤클리어 에센셜 훼이셜 포밍 클렌저 150ml)풍부한거품 상쾌 거품타입폼 피지 노폐물 화장품 세안 클렌징 화장
고양이 간식 츄르 파우치 노묘용 참치 가다랑어 4p

(S01)기아 쏘렌토 국산 에어컨 히터필터
칠성상회
카렉스 투스텝콤파운드 고급타월 증정 / 차량용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