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게시판 보기

[산림청]꽃송이버섯, 면역 넘어 비만 관리까지…국립산림과학원 연구자료 발간

btn_textview.gif

FileDown.do?atchFileId=AFID_54493KuQhYzH0A4&fileSn=2
꽃송이버섯, 면역 넘어 비만 관리까지…국립산림과학원 연구자료 발간
- 꽃송이버섯, 대사 신호경로 분석으로 항비만 조절 효능 입증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꽃송이버섯의 항비만 효능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자료「꽃송이버섯의 항비만 조절 기능성 효과」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꽃송이버섯의 비만 억제 효과를 분석한 결과로, 기존에 알려진 면역 증진 효능을 넘어 비만 관련 신호경로를 조절하고 에너지 대사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MAPK, PI3K/AKT, JAK/STAT, AMPK, TGF-β, Wnt/β-catenin 등 비만 병태생리와 관련된 핵심 대사 신호경로를 분석하여, 이들 경로가 식욕 조절·지방세포 분화·염증반응·열 생성 등에 관여하는 역할을 규명했다. 또한 꽃송이버섯의 sparalide B가 이러한 경로를 조절하는 중요한 천연물질임을 함께 제시했다.

꽃송이버섯은 건조물 기준 베타글루칸 함량이 40% 이상인 고기능성 버섯으로, 일본과 중국 등의 시장에서는 이미 건강식품 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꽃송이버섯을 면역 소재로 보던 기존의 인식을 넘어, 대사 건강 및 비만 관리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는 과학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에 발간된 간행물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book.nifos.go.kr)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미생물이용연구과 이경태 박사는 "꽃송이버섯은 대사 건강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큰 천연 소재"라며, "이번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실용화 연구를 지속하고 현장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컬러점토 5개입 아모스
칠성상회
특가세일 판매 1+1 하이브리드 와이퍼 팰리세이드
칠성상회
와이어링 제본기 스프링 제본기 타공기 3대1 WM130
칠성상회
책고정 책갈피 DD 책집게 북마크 북클립 집게 12854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