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2025년 게시판 보기

[농림축산식품부]설 명절, 선물·제수용품 원산지 확인은 필수!

btn_textview.gif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직무대리 최철호, 이하 농관원)은 설 명절(2.17.)을 앞두고 수요가 급증하는 쌀·육류·과일류·나물류 등 제수용품과 전통식품·갈비류·건강기능식품 등 선물용품, 지역 유명 특산품에 대하여 1 26일부터 213일까지 19일간 원산지표시 일제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과거 위반사례가 많은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외국산을 국내산으로 표시하는 행위, 원산지를 혼동하게 하거나 위장하여 표시하는 행위, 인지도가 낮은 지역의 국산 농산물을 유명 지역 특산품으로 판매하는 행위 등에 대하여 중점 점검한다.

 

  * '25년 설 명절 원산지 위반품목: (1) 배추김치, (2) 돼지고기, (3) 두부류, (4) 쇠고기

 

  효과적인 원산지 점검을 위해 121일부터 30일까지 사이버단속반을 활용하여 배달앱 등 통신판매업체에 대한 원산지 표시실태를 사전 모니터링 한다.

 

  126일부터 21일까지는 선물·제수용 농식품 통신판매업체와 제조·가공업체를 조사하고, 22일부터 13일까지는 제수용품 소비가 집중되는 대도시 위주로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을 점검한다.

 

  또한, 설 명절에 수요가 많은 고사리·도라지 등 나물류와 대추·밤 등 제수용 임산물은 산림청과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전통시장 등 단속 취약지역은 지자체와 협업하여 원산지 표시 제도를 지도·단속 할 예정이다.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따라 거짓 표시한 경우 형사처벌(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하고, 미표시한 경우 과태료(1천만 원 이하)를 부과한다.

  농관원 최철호 원장(직무대리)"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가 우리 농식품을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 점검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소비자도 선물·제수용품 구입 시 원산지 표시와 식별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원산지 표시가 없거나, 거짓 표시가 의심될 경우 전화(1588-8112) 또는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을 통해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 업무소개 원산지관리 원산지 식별정보

 

붙임 주요 농식품 원산지 식별 방법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모나미 FX-4000 리필심
칠성상회
이케아 DRONJONS 드뢰니엔스 연필꽂이 화이트
바이플러스
경일 라인 실리콘 핸들커버 / 자동차 370 380공용
칠성상회
젤펜 0.3mm 검정색 필기용 스타일 글씨잉크 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