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문화유산 리뷰] 경복궁을 지키는 4개의 門을 아시나요?

[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서울의 가장 한복판에 자리한 경복궁은 조선왕조의 정궁이었다. 단순한왕실 거처를 넘어, 유교적 정치질서와 우주관을 담은 국가 운영의 중심이었다. 그 경계에는 사방을 수호하고 상징하는 네 개의 주요 출입문이 세워졌으며, 이는경복궁의 구조적 완결성과 정신적 상징성을 함께 드러낸다. 광화문(), 영추문(), 건춘문(), 신무문()으로 불리는 4대 문은 각각의 방향성과 이름, 기능에서 조선의 국정 철학이 묻어난다.

 

왕권과 통치를 상징한 정문, 광화문

광화문(光化門)은 대한민국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문이다. 경복궁의 남쪽에 위치한 정문으로, ‘빛이널리 퍼진다는 뜻을 지닌다. 조선의 왕이 공식적인 외출이나행사를 위해 사용하던 문으로, 궁궐의 상징이자 국가 권위의 출발점이었다. 화려한 기와지붕과 홍예문(무지개 모양 아치)가 돋보인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광화문

 

 

그러나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청사 건립을 위해 철거된 뒤, 동쪽과남쪽으로 이전되어 새로 배치됐다가 6.25 전쟁 때 소실됐다. 1968년에는철근 콘크리트로 재건되었지만 원 위치도 아니었고 재료와 양식이 조선시대 건축양식과 동떨어져 역사성과 미학이 훼손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2006년부터 진행된 대대적 복원 사업을 통해, 전통 목조 기법과 조선 후기 문루 양식을 바탕으로 20108 15일 광복절에 전통 목조건축 방식으로 원위치에 완전 복원되었다. 현재의 광화문은 홍예 아치형 문과 2층 누각, 팔작지붕의 전통 건축 양식을 온전히 되살린 모습이다. 지난해 광화문월대가 복원됐으며 수문장 교대식이 열리는 장소로도 유명하다.

 

실용성과 비상시 대피의 흔적, 영추문과 신무문

서쪽의 영추문(迎秋門)가을을 맞이한다는 뜻으로, 궁중실생활에서 왕과 대신들이 자주 사용하던 실용문이었다. 명성황후 시해 사건 이후에는 주 출입문으로 활용되기도했다고 한다. 비교적 큰 훼손이 없었던 탓에 원형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문이다. 일제강점기 및 전후 시기를 거치며 소규모 보수는 있었으나 전면 철거되지 않았다. 현재도 보존 중심의 관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문을 열지 않고 있다. 아치형통로와 단층 팔작지붕으로 구성된 이 문은 실용성과 단아한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춘 궁문이다.

 


서쪽문 영추문

 

 

반면, 북쪽의 신무문(神武門)신의 무공을 뜻하며, 조선 궁궐 특유의 후방 방어 기능을 상징한다. 은밀하고 사용 빈도가낮았던 이 문은 1895년 일본 낭인들이 명성황후를 시해하기 위해 침입한 통로로 기록돼 있다. 전란과 침탈의 역사 속에서도 비교적 훼손이 적었으며, 현재는 복원보다는보존을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다. 단층의 팔작지붕, 아치형통로를 갖춘 구조는 조선시대 북문의 전형을 따른다. 신무문의 북쪽으로는 바로 청와대가 위치하고 있는데, 과거 조선총독부가 경복궁 앞을 가로막으면서 기를 끊는 형태였다면, 청와대는경복궁을 내려다보며 감싸안고 있는 형국이다.

 

북쪽문 신무문

 

 

균형과 의례적 의미의 동문, 건춘문

건춘문(建春門)봄을 세운다는 의미로, 경복궁동쪽에 자리 잡은 문이다. 궁 안팎을 잇는 역할보다는 공간의 균형과 상징성을 위해 조성되었으며, 문루가 없는 단층 구조가 특징이다. 일제강점기 파괴된 후 1990년대 중반 복원되었으며, 동궐도 등 고문헌과 고고학적 조사를바탕으로 정밀하게 재현되었다. 궁궐 내 질서와 조화를 중시했던 조선의 건축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되어있다.

 

동쪽문 건춘문

 

 

경복궁의 4대 문 복원은 단순한 건축의 재현을 넘어, 훼손된 정체성과 역사적 단절을 복원하는 상징적 작업이었다. 복원은 1990년대 중반부터 체계적으로 진행됐으며, 경복궁영건일기, 동궐도, 발굴자료 등 다양한 사료와 유구를 토대로 전통 한식 목조건축방식이 적용됐다.

 

각 문의 위상과 구조는 역할에 따라 정교하게 구분되었으며, 광화문의장엄함부터 건춘문의 절제된 미감, 신무문의 방어적 구조까지 조선 건축의 다층적 사유를 엿볼 수 있다. 경복궁을 둘러싼 네 개의 문은 오늘날에도 조선의 궁궐 건축이 단순한 공간 설계를 넘어, 정치·문화·정신의 총체적결정체였음을 증명해준다.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남친선물 남성용 가죽지갑 디자이너지갑 프리미엄
맥세이프 가죽 카드케이스 강력한자석 카드지갑 KK901
남성 인조가죽 자동 벨트 ELS-071
앨리스 하찌 오프숄더 긴팔티 SD-240908
다이쿤 심플 마우스 손목받침대 게이밍 단품
변환플러그/110V-220V 반대플러그 220V아답터
갤럭시S25 케이스 인포켓 지갑 다이어리 S931
소니)노이즈캔슬링 헤드폰(WH-CH720N /블랙)
4단 신발 정리함 수납 조립식 선반 현관 신발장
벨로 실버헤어라인 전기 전등 1로 2구 스위치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대코 일본회칼 미니회칼 일제회칼 사시미 주방칼
클램프 책상가방걸이
감자전분(화미 500g)
대나무 효자손 효도 부모님선물 등긁개 전통효자손 효

5.8cm 쁘띠 잔망루피 랜덤피규어 ver.1 (낱개랜덤)
칠성상회
월드카 주차 블럭 응급센터 1세트 주차장놀이 자동차 미니카 장난감 레일 크리스마스 어린이날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