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포성은 멈췄지만 돌아오지 않은 가족들

포성은 멈췄지만 돌아오지 않은 가족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25 전쟁 이후 지속된 보통사람들의 고통을 온라인 전시로 조명 -

 

 

  “세계사에서 가장 슬픈 전쟁”, 올해로 70주년을 맞는 6․25 전쟁은 한반도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상해를 입고, 가족․친지를 잃었던 비극적인 계기였다. 전쟁 발발 후 3년여가 지나 휴전이 시작되었지만, 이산가족, 전쟁 고아, 전쟁 여성가장, 납북자가족 등 많은 가족을 잃은 사람들이 생겨났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 이하“박물관”이라 한다.)은 7월 27일 6·25전쟁 정전일을 맞아 6·25전쟁 70주년 특별전 <녹슨 철망을 거두고>의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한다. 그동안‘코로나-19’로 인한 박물관 휴관으로 특별전을 현장에서 관람할 수 없었던 관람객은 전시된 자료 200여 점 및 영상, 사진 등을 온라인 전시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이 전시에서는 1953년 7월 27일 정전일 당일에 쓴 일기, 정전협정 소식을 접했던 평범한 사람들의 사연 등 전쟁이 끝난 1953년 7월 이후 보통사람들이 경험한 이야기들이 전시되고 있다. 또한, 전쟁이 끝난 이후에도 ‘돌아오지 않은’ 가족들의 이야기를 영상 등으로 비중 있게 전시하고 있어, 관람객에게 정전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나혼자 산다’,‘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등 TV 프로그램을 통해 잘 알려진 파비앙 윤(Fabien Yoon)의 특별전시 해설 또한 영상으로 제공된다. 파비앙 윤은 최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에 합격하는 등 한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박물관의 외국인 객원해설로도 활동해왔다. 이번 <녹슨 철망을 거두고> 특별전에 대한 파비앙 윤의 전시해설 서비스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유튜브 및 SNS계정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박물관 주진오 관장은“6·25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자,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확대를 준비해왔다. 이번 특별전 온라인 서비스 확대를 통해 전쟁과 평화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국민들을 위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온라인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박물관 홈페이지(http://www.much.go.kr)와 블로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참조하면 된다.

 

1 Comments
아기상어 2020.07.24 10:58  
원래 떠난 사람은 돌아오지 않고 돌아오지 못해요
하늘에서는 행복하겠죠?!
여름 마스크형 넥 목토시 LM-0350
여름 롱 원피스 반팔 잠옷 면 파자마 임산부 홈웨어
남성용 스포츠 케쥬얼 중목양말 블랙 5켤례
젤 보호막 목주름케어 넥 마스크팩 수분 영양공급
HP 335W USB 3.2 Flash Drives 휴대용 저장장치 USB 메모리 드라이브 128GB
멀티 USB 3.1 카드리더기 9723TC-OTG NEXTU
Linkvu 코일리 투톤 배색 Type-C 데이터 충전 길이조절 케이블 120W USB C to C
신제품 카시오 공학용 FX570CW 계산기 공학계산기
LED 전구 크리스마스 미니 트리 나무 15X40cm 오브제
LED1000구검정선USB지네전구25m리모컨포함
무보링 댐퍼 경첩 4p세트 무타공 인도어 장롱 경첩
환상트리 60cm 책상 인테리어 트리 크리스마스장식
다이아윙스 골프공 3개입 골프 볼세트 스포츠용품
손톱깎이 자동 세트 가정용 깍기세트 발톱관리
오리온 무뚝뚝감자칩 60g 1박스 12개입
에코인 대형 휴대용 수저케이스 수저통 수저보관함

원형 투명 실링 스티커 20mm 1장 50개
칠성상회
브이텍 아기체육관 액티비티 아기 체육관 (V190603)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