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역사의 주인공은 인간이 아니다, 그럼 누구?〉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75호

블핑이 0 61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75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대한민국 2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2월 반도체 수출은 99억 달러로 전년 대비 66.7% 증가했습니다. 반도체를 필두로, 디스플레이, 선박, 바이오헬스 분야의 수출 증가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총 무역수지 흑자는 42억 9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해 6월부터 9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를 근거로 경기 회복을 넘어 확장 국면에 진입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문 위클리 레터에, 갑자기 웬 경제 동향이나고요? 최근에 출간된 『물질의 세계』를 인상 깊게 읽었거든요. 대한민국 경제 근간을 책임지는 반도체, 여러분은 반도체에 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나요? 저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반도체에 모래와 소금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시간에 배웠는데, 잊었을지도요.
모래, 소금만이 아닙니다. 인터넷 연결을 위해 꼭 필요한 구리,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철, 현대 문명을 지탱하는 석유, 이차전지에 꼭 필요한 리튬까지. 평소에 의식하지 않고 살지만, 우리는 물질 덕분에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후위기가 고조될수록, 우리 삶도 위험해지고 있고요. 어쩌면 역사에서 주인공은 인류가 아니라 물질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질만이 아닙니다. 인류는 다양한 동식물과 공존하며 살아왔습니다. 인간과 동물 그리고 물질의 만남이 만들어낸 역사를 다룬 책을 소개합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역사의 주인공은 인간이 아니다

인류 역사상 중요한 여섯 가지 물질을 소개합니다. 모래, 소금, 철, 구리, 석유, 리튬이 바꿔온 역사 그리고 바꿀 미래를 알려줍니다.

책 정보 보기

이 책의 주인공은 인간이 아니라 송이버섯입니다. 송이버섯의 여행을 추적하며 자본주의 논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매혹적인 교환 양식을 분석해봅니다.

책 정보 보기

인류가 수렵 채집을 버리고 농경으로 전환한 것도, 대항해의 시대가 시작된 것도, 산업자본주의를 가능하게 한 것도, 그 배경에는 식물이 있었습니다.

책 정보 보기

화석 연료를 대체할 에너지원이자 하이테크 산업과 군사 무기에 필수인 희귀 금속. 희귀 금속을 선점하기 위한 각국의 경쟁을 다룬 책.

책 정보 보기

반도체, 아스팔트, 콘크리트, 유리. 현대 문명을 구축하는 이것들에 꼭 들어가는 재료는 바로 모래입니다. 모래의 시선에서 본 역사와 미래를 다뤘습니다.

책 정보 보기

인류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동식물이 함께했습니다. 개, 소, 닭, 말과 밀, 옥수수, 쌀 등 인간과 다른 생명의 조우에 초점을 맞춘 흥미로운 역사 서술.

책 정보 보기

???? 인문 베스트셀러 동향 ????

# 요한 하리 『도둑맞은 집중력』 : 지난 주말 정신 없이 유튜브 알고리즘의 노예가 되어 시간을 보내버렸습니다. 이번주 베스트셀러 4위를 차지한 『도둑맞은 집중력』,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책입니다. 변화한 미디어 환경, 달라진 노동의 모습, 식단 등 현대인이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현대 사회를 분석했습니다.

# [예스리커버]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 2023년 예스24 올해의 책에 빛나는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이 10위를 기록했습니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여행 계획을 세우실 텐데요. 건축물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유럽과 북미 그리고 아시아의 멋진 건축물을 소개한 이 책으로 여행하실 곳을 탐색해보는 건 어떨까요?

# 최송목 『오십에 읽는 손자병법』 : 동양 최고의 병법서 『손자병법』을 인생 후반전에 적용하여 읽어낸 『오십에 읽는 손자병법』이 12위에 진입했습니다. 특히 인생 중년에 주목하여, 오십 이후에 필요한 핵심 전략 39수를 뽑아 해설했습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시, 편지, 일기, 여행기, 산문에서 엄선한 그의 사유. 헤세가 생각한 삶,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무차별한 강력범죄는 한국사회에 어떤 신호일까요? 법학박사 정재민이 수사, 재판, 교정, 사형, 입법 등 범죄에 관해 다각도로 분석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네이버 문화 분야 구독자 1위, 누적 조회 수 4천만! 화제의 칼럼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을 책으로 만나봅니다.

책 정보 보기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망상이다” 신경과학자가 뇌 실험과 서사 구조로 풀어낸 자아 정체성.

책 정보 보기

???? 그래제본소 : 긴 인생을 위한 영어ㆍ일어 책 ????

어른의 외국어 공부는 달라야 합니다. 자기 계발의 수단이 아닌 나의 시야와 사고를 넓히는 가능성으로 외국어를 익혀야 합니다. 이 책은 평생 가는 외국어 공부의 즐거움을 전달합니다.

펀딩하기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