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인문 위클리 레터 제64호! 행복한 돌봄 노동은 가능할까요?

이야기꾼 0 84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64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친밀한 관계입니다. 그런데 친구나 직장 동료, 연인 관계처럼 가족 관계에서도 갈등은 늘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등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가족이 원수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강도 높은 돌봄 노동에서 갈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자녀를 향한, 부모를 향한 돌봄 노동이 특정 가족 구성원에게만 집중될 때 돌봄을 받는 사람도, 돌봄 노동을 하는 사람도 쉽게 지치고 힘들어지죠. 의미 있는 돌봄 노동, 행복한 돌봄 노동은 가능할까요?

가족, 돌봄에 관한 책을 소개합니다. - 규 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가족, 돌봄노동

# 리즈 오도넬 『일하는 딸』 : 자녀 양육과 부모 돌봄이라는 이중 업무를 동시에 짊어지는 중년 여성이 많다. 이들을 힘들게 하는 건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할까?

# 박우란 『딸은 엄마의 감정을 먹고 자란다』 : 왜 엄마와 딸은 애증의 관계일까? 정신분석학 관점에서 본 딸과 엄마의 관계를 논했다.

# 최광현 『가족의 두 얼굴』 : 독일과 우리나라에서 가족치료사로 활동하면서 따뜻함보다는 슬프고 다투는 가족을 더 많이 만난 사례를 정리하고, 왜 현대 가족이 이토록 갈등하는지 분석했다.

# 더 케어 콜렉티브 『돌봄 선언』 : 왜 돌봄은 다시 가족 문제로 치환되는가. 책 집필에 참여한 저자는 '신자유주의'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한다.

# 잉그리트 알렉산더, 자비네 뤼크 『굿바이 가족 트라우마』 : 저자는 트라우마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가족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부모 세대의 경험이 자식 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폭넓게 다뤘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정리하는 뇌』 대니얼 J. 레비틴의 신작, 뇌과학이 증명한 음악의 힘을 알려준다.

책 정보 보기

진실이 사라지고 진영 논리만 남은 시대, 40년 동안 언론계에 몸담아온 조너선 라우시는 이 책에서 위기의 근원을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했다.

책 정보 보기

『새들의 천재성』 저자의 신작. 새들의 다양한 개성과 행동을 담은 책. 읽으며 묘하게 인간과 새가 닮았다는 걸 깨닫게 된다.

책 정보 보기

음식 평론가가 음식과 함께 할 때 듣거나 들은 음악들. 수록된 음악들을 찾으면서 비슷한 음식을 먹으면, 차원이 다른 독서 경험이 될 것이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움직임의 뇌과학
지금은 앉아 있을 때가 아니다 | 하*애
이 책 <움직임의 뇌과학>은 마침 이런 때라서 내 눈에 들어온 듯하다. 내가 움직임을 즐기고 있으니까. 나는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느끼니까. 물론 사무실에 종일 앉아지내며 건강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는 순간이었다고 해도 이 책 제목이 자극이 됐을 것도 같다. 중요한 건, 움직임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달라지는 경험을 하고 있을 때, 이 책은 더 열심히 해내도록 동기부여를 해준다는 사실이다.
마이 페이버릿 앨리스
《마이 페이버릿 앨리스》 | 김*연
1865-2018 전 세계 61가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초판본, 그야말로 연대별로 탄생하는 앨리스의 첫 모습을 구경(?)하면서 문득 굉장히 귀한 화집이구나, 생각했다. 내게도 역시 거의 처음으로 나타난 61가지의 앨리스의 모습도 그렇지만 이제 막 열 살이 된 딸과 함께 나란히 앉아 오래오래 대화의 장을 펼칠 수도 있다는 점, 혹시라도 딸이 내 나이가 되어서도 함께 보는 상상을 하고 있노라면 소중하기 그지없었다. 시간을 들이고 공들여 보고 싶은 마음, 오래 품고 싶은 우리들의 앨리스. :)

????1년 전 그때 그 책!????

유럽 중심 문명사 서술의 그늘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25개의 세계 문명을 소개한 책.

책 정보 보기

구름에 대한 과학적이고 친절한 설명에 문학 작품에서 뽑은 사색적인 문장들이 더해져 구름이 주는 특별한 즐거움을 만날 수 있다. 1일 1구름의 기쁨을 누리게 해줄 책.

책 정보 보기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