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리뷰] 가을이 왔다! '큰 놈(?)'도 같이 왔다...'전국 대하축제' 맛집 투어
굳이 미식가라는 이름표를 붙이지 않더라도, 그저 소금 한 웅큼, 버터 한 조각만으로도 그 풍미를 살려주는 팔딱이는 대하를 만나러 가보자. 저마다 싱싱함과 통통함을 강조하는 축제 현장, 하나 하나 도장깨기라고 해 보자.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서해안 가을 대표 먹거리 ‘대하’는 전국 어느곳에 누구에게 물어봐도 ‘대하’하면 홍성 남당리를 떠올린다. 그 이유는 한번이라도 홍성 남당리를 찾아 대하의 맛을 본 사람이라면 그 담백한 맛과 구수한 향을 잊지 못해서 일 것이다.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의 어종이 풍부한 남당항은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으로,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를 찾아 전국에서 모여든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남당리 대하축제는 매년 9~10월경에 열리고, 축제기간 남당항을 방문하면 맛있고 신선한 대하뿐 아니라 새롭게 조성된 남당무지개도로를 걸을 수 있고 홍성스카이타워에서 아름다운 센셋을 볼 수 있다.
기간 8/22 ~ 10/20
장소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 일원
안면도 백사장항 대하축제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는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인 안면도 백사장항에서 펼쳐지는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가 즐길수 있는 축제다.
안면도대하는 청정지역을 자랑하는 태안군 연근해에서 잡히는 어종으로 이곳에서 잡히는 대하량은 충남지역 대하 어획량의 80% 정도 차지한다.
안면도 백사장의 대하는 담백하고 맛이 뛰어나 누구나 한번 맛보면 순식간에 애호가로 변할 것이다.
개막식 및 축하공연, 불꽃놀이, 체험행사(맨손 대하·물고기 잡기, 갯벌체험 등) 관광객 장기자랑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간 10월 중
장소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백사장항
무창포 대하 전어 대잔치
신비의 바닷길과 함께 싱싱한 해산물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무창포 가을 대하 전어 대잔치이다.
9월 23일부터 10월 9일까지 웅천읍 무창포항·무창포해수욕장에서 개최된다. 무창포어촌계가(위원장 이종길) 주관으로 개최되는 대잔치는 어선에서 갓 잡아 올린 가을의 별미인 대하와 전어, 꽃게, 개불, 맛, 조개류 등 다양한 수산물을 만날 수 있다.
기간 9월 초 ~ 10월까지
장소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열린바다1길 10
김포 대명항 대하 축제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은 김포시의 유일한 지방어항이다. 봄철이면 삼식이, 주꾸미, 밴댕이, 여름철에는 농어, 광어, 우럭, 가을철이면 대하, 꽃게를 주로 어획하고, 12월에는 숭어와 동어를 잡는다.
특히 가을에 열리는 대하축제 등이 열려 풍성한 볼거리와 신선한 먹거리를 선사한다.
기간 9월 경
장소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 일대
소래포구 해양축제
소래포구 축제는 소래포구의 다양한 생태자원과 역사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축제이다. 축제 프로그램은 메인무대존, 체험존, 부스존, 아트존, 역사존, 타워존, 경관존 등으로 구분되어 운영된다.
소래 미디어파사드 터널, 어린이 갯벌 놀이터, 어린이 소금 놀이터, 대하 잡기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지역주민, 지역예술인, 유관단체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축제 운영의 지속가능한 새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기간 9월 26(금) ~ 9월 28일(일)
장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도로 86-17 해오름광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