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인터뷰] 이희주 “나의 적이자 공범자 독자 여러분께”

떠돌이 0 39
YES24 9월 4주 큐레이션 레터
이주의 PICK
아름다움과 사랑은 가깝게 붙어 있는 듯하지만 사실은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제가 느끼기에 아름다움과 사랑이라는 것은, 너무 예쁜 바위가 있는데 바위의 뒷면을 들추면 그 밑에 벌레들 같은 것이 있잖아요. 예쁜 바위 자체가 아름다움이라면, 바위에 붙어 있는 벌레 같은 것이 사랑이라고 생각해요. 아름다움과 붙어 있으면서 아름답지만은 않죠. 동시에 사랑하게 되면 아름다움을 발명하게 되는 것도 같아요.
기사 더 읽기
이주의 큐레이션
김홍 작가의 작업실 - 『말뚝들』
“지는 것에도 이기는 것만큼 쾌감이 있다. 그게 도박과 삶의 무서운 점이었다.”(178쪽)라는 문장이 떠오르는데요. 같은 방식으로 말하자면 ‘도망한 곳에도 지내던 곳만큼의 생활이 있는’ 거죠. 도망친 곳에 낙원이 없다고요? 도망쳐온 곳도 낙원이 아니라서 도망친 거잖아요. 도망은 삶을 보존하는 중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해요.
아밀 작가의 작업실 - 『멜론은 어쩌다』
저는 사랑이란 타자간의 필연적인 차이를 뛰어넘고자 하는 욕망이라고 생각해요. 로봇, 뱀파이어, 유전자 편집 인간... 모두 일반적인 사람과는 전혀 다른 존재라고 생각되지만, 따지고 보면 같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도 영원히 이해하지 못할 심연이 가로놓여 있죠. 그 심연 너머로 손을 뻗어 상대방을 끌어안고자 하는 노력은 때로는 잘못 전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실패하기도 하지만, 그런 노력을 멈출 수 없는 것이 바로 인간성인 듯해요.
유진목 시인의 책장
아일린 마일스는 자신의 글쓰기에 멋과 품격을 담아낸다. 나는 글쓰기에 무엇을 담아냈나? 나는 삶의 비참과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한 고통을 담아냈다. 내 글은 온통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 아일린 마일스는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내가 느끼기에 아일린 마일스는 멋진 바지를 입고 두 손을 주머니에 넣은 채 한쪽 팔을 난간에 기대고 비스듬히 서 있다. 나는 책을 읽다 말고 표지의 안쪽에 인쇄된 아일린 마일스의 사진을 본다. 그는 멋이 있다. 멋이 있는 작가는 삶을 한층 고양시킨다.
[윤경희 칼럼] 인 메디아스 레스 II (사건의 한가운데서 II)
벤야민 아래에 꽂힌 아비탈 로넬의 Stupidity는 더 끔찍하게 오염되었다. 벤야민과 로넬을 쇼핑백에 격리해 즉시 집 밖으로 버리면서 나는 곰팡이 때문에 처음으로 울었다. 철학자들의 아름다운 사유와 글이 곰팡이 따위 미물에 더럽혀지고 삭았기 때문이 아니었다. 책이야 공산품이니 또 사면 되는 거니까. 내 아까움과 애통함은 두 사람의 책에 내가 그은 색색의 밑줄과 여백의 메모 들을 향했다.
이주의 인기 기사
[정보라 칼럼] 위대한 예언자이자 SF 작가, 스타니스와프 렘
독주회 맨 앞줄에 앉은 기분을 선사하는 시
정혜윤, 책을 삶의 재료로 삼으면
김초엽 “쓸모 없음이 인간의 고유성 아닐까”
[취미 발견 프로젝트] 손으로 독서하기
[더뮤지컬] K-뮤지컬의 전략적 웨스트엔드 데뷔
이주의 신간
싱크로나이즈드 바다 아네모네
김혜순 저 | 난다
'어떤 시인은 영원히 늙지 않는다. 한국 현대 시의 얼굴, 김혜순 시인이 3년 만에 난다시편 첫 권으로 신작 시집을 펴냈다. 이번 시집에서 시인은 ‘발 없는 명랑한 귀신’이 되어 경계를 넘어, 범주를 부수고, 자신의 세계를 새로 쓴다. 총 65편의 시와 편지는 하나같이 새로운 감각으로 번뜩인다. (김유리 소설/시 PD)
과학산문
김상욱, 심채경 저 | 복복서가
물리학자 김상욱과 천문학자 심채경이 주고받은 편지를 담은 에세이. 각자 다른 세계를 탐구하던 두 과학자가 일상을 공유하며 과학과 삶을 오가는 새로운 이야기를 전한다. 서로의 우주가 충돌해 만든 넓은 사유의 장. 우리 이웃의 과학자들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삶에 가득한 과학을 발견할 수 있는 책. (이주은 에세이 PD)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폐기된 인생
알렉산더 마스터스 저 | 문학동네
'버려진 148권의 일기장에서 찾은 삶의 가치
ena
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 저 | 문학동네
오만과 편견
jjo07
지우고 줄이고 바꿔라
장순욱 저 | 북로드
지우고 줄이고 바꿔라
토모
타로카드 읽는 카페
문혜정 저 | 창비
누군가의 이야기가 내 이야기가 될 때
Interviewer
서평단 모집
타임머신
H.G. 웰스 저/이정서 역 | 새움
참여하기
어차피 곧 죽을 텐데
고사카 마구로 저/송태욱 역 | 알파미디어
참여하기
사랑을 관측하는 중입니다
우담 저 | 미다스북스
참여하기
0 Comments

차량용 USB QC3.0 PD C타입 고속충전 시거잭 4포트
칠성상회
잔망루피 두근두근 랜덤피규어4 (낱개랜덤)
칠성상회
과학교구 재료 미니 에어펌프 색상랜덤 1개
칠성상회
와이퍼 600mm400mm 크리에이티브 자동차 세트 마티즈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