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전시] ‘겨울공화국, 인민혁명당 재건위원회 사건’ 기획전 개막

[리뷰타임스=김민철 기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이재오,이하 사업회)가 주관하는 2025 민주화운동기념공원기획전시겨울공화국, 인민혁명당 재건위원회 사건이 오는 9 27() 12시 경기도이천 민주화운동기념공원 기획전시실에서 개막한다.

 

전시 주제겨울공화국 1975년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들의 석방을 촉구하기 위해 시인 양성우(현사업회 부이사장)가 발표한 동명 시에서 차용한 것으로, 유신체제를암울한겨울한밤중에 빗대어 표현한 시대상을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1975 4 9일 단 하루 만에 사형이 집행된 인민혁명당 재건위원회(이하 인혁당재건위) 사건 50주기를 맞아 마련됐다. 박정희 정권의 대표적 용공조작 사건인 인혁당 재건위 사건의 전개와 저항, 그리고 2000년대 무죄 판결을 통한 명예 회복 과정을 조명하며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소중함을 다시금 일깨우고자 한다.

 

기획전 포스터

 

전시는프롤로그 △1겨울공화국, 유신정권의 전개’△2조작된 사건, 인혁당 재건위 사건’ △3부 에필로그로 구성된다. 주요 내용은남산 부활절 연합예배 사건, 김대중 납치 사건, 개헌 청원 100만 인 서명운동,민청학련 사건 등 1970년대 유신 반대 투쟁 운동인혁당재건위 사건의 전개 과정 △‘사법사상 암흑의 날로 기록된 1975 4·9 사형 집행인혁당재건위 사건 구명 운동과 진상 규명민주화운동기념공원에 안장된4·9 사형집행 희생자 8인 등 인혁당 재건위 사건 관련 열사 15인 소개당시 피해자 가족들이 미국 카터 대통령에게 쓴 편지 △‘아버지를 위한 두 소년의 편지’(애니메이션 영상) 등이다. 특히 2부에서는미국 카터 대통령 도서관 소장 편지와 4·9 사형집행 희생자 가족의 편지가 최초로 전시되며, 당시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영상도 함께 상영된다.

 

이재오 사업회 이사장은이번 전시는 국가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잃었을 때 어떤 비극이 발생하는지를 보여주며, 동시에 시민의 저항이 어떻게 진실을 밝혀낼 수 있는지를확인하는 성찰의 장이 될 것이라며한국 민주주의의 토대를다음 세대와 공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 날 오전 11시 민주화운동기념공원 내 민주 광장에서는 ‘2025 민주화운동기념공원 합동추모제도 함께 열린다. 2022년부터 매년 이어지는 합동추모제는 민주화운동기념공원에 안장된 민주 열사를 기리고 그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이어가는 추모 행사이다.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야광 반사스티커 차량 자동차 직사각형 스티커 3색
칠성상회
먼지털이 그레이 차량 대형
칠성상회
귀여운 오리 피규어 6종세트 자동차피규어 책상꾸미기
칠성상회
파카 잉크컨버터 나사형 / 나사식 / 29381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