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문화유산] 2026년 김구 탄생 150주년, '유네스코 기념해'로 지정

[리뷰타임스=최봉애 기자] 2026년은 김구 탄생 15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에 더해 유네스코는 2026년을 '유네스코(UNESCO) 기념해'로 공식 지정했다.

 

2026년은 김구 탄생 150주년이자, 유네스코가 선정한

 

유네스코는 회원국이 제안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교육, 과학, 문화를 통한 국가 간 협력 촉진과 평화와 안보에의 기여라는 유네스코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경우 ‘유네스코 기념해’로 지정해 오고 있다. 


2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따르면 유네스코는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제43차 총회에서 “군사력이나 경제력이 아닌 ‘문화의 힘’을 통해 세계 평화를 추구한 김구 선생의 비전이 유네스코의 보편적 가치와 부합한다”고 평가하며 이같이 결정했다.


유네스코 총회는 이번 김구 탄생 150주년의 유네스코 기념해 지정 배경으로 김구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반이자 한국 독립운동의 핵심적 인물이었으며, 1945년 광복 이후에는 문화를 통한 국가 발전을 주창했고, 그의 저서 <나의 소원>을 통해 문화의 힘이 행복과 세계 평화를 촉진한다고 강조한 것에 주목했다. 


이번 김구 탄생 150주년의 유네스코 기념해 지정은 우리나라가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는 김구 선생의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함께 기리는 중요한 이정표이자 한국의 문화와 인문적 가치를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 인물이 유네스코 기념해에 지정된 것은 다산 정약용 탄생 250주년인 2012년,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사제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인 2021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제네시스GV70 자동차 붓펜 UYH 우유니화이트 카페인트 기스 제거
칠성상회
차량용 메탈 주차번호판 휴대폰번호판 블랙
칠성상회
연필 HB 5본 초등생연필 메모펜슬
칠성상회
싼타페 TM핸들커버 코리아 논슬립 타공 핸들커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