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아침달, 『겨울어 사전』 때문에 겨울이 기다려져요

떠돌이 0 34
YES24 12월 1주 큐레이션 레터
이주의 PICK
『겨울어 사전』 작업을 하며 제일 재밌었던 순간은 각자 품고 있던 겨울 단어를 잔뜩 가져와 리스트업을 해보는 것이에요. 이건 어떻고, 저건 어떻고 단어에 대한 단상들을 가볍게 나누면서 쓰고 싶은 것을 떠올릴 때가 가장 재밌었어요. 중복되는 단어는 서로 양보하거나 함께 쓰는 방식을 택하기도 하고요. 문제는 정작 원고를 쓰고 보니 그때 고른 단어들과 다른 것을 더 많이 쓴다는 것이었는데, 그 지점이 재밌었어요. 시간에 의해 단어도 끊임없이 이동하고 움직이는구나. 그 순간 사로잡았던 단어들도 기억에 의해, 현실에 의해 움직이며 오고 가는 것을 느끼는 게 참 신기했어요.
기사 더 읽기
이주의 큐레이션
전성진 작가의 작업실 - 『몸을 두고 왔나 봐』
전성진 작가는 2023년 5월 베를린의 볼더링 스튜디오에서 추락해 왼쪽 팔꿈치 인대 두 개가 파열되고 왼쪽 발목이 삼중 골절됐다. 3주 뒤 그는 팟캐스트 〈영혼의 노숙자〉에 출연해 사고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농담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그의 농담은 전염성이 강했고, 해당 에피소드는 애플 팟캐스트 기준 ‘2023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공유된 에피소드’ 2위에 올랐다. 2년 뒤 도착한 『몸을 두고 왔나 봐』는 “농담의 뒷면”을 담은 책이다.
[이다혜 칼럼] 수치심 없는 부유함이 주는 시각적 쾌락
거짓된 솔직함에 대한 제인 오스틴의 이해와 빛나는 대사들을 통해 표현되는 아이러니는 『에마』가 영상화되면서 보여주는 시각적인 즐거움(돈, 돈, 돈! 혹은 돈, 젊음, 아름다움!)에 눈이 현혹되지 않게 해준다. 소설의 첫 문장에 담긴 ‘총명하지’는 의미없는 수사가 아니다. 에마는 결혼하지 않겠다고 한다. 물론 결혼하면서 소설이 끝난다. 이 문장을 쓰면서 기러기(^^)를 날리고 싶은 마음뿐이지만, 어쨌거나 제인 오스틴 시대의 결혼이란 여성에게 있어 무엇보다도 돈과 관련된 문제임을 에마는 알고 있다.
[리뷰] 신과 인간의 아들 - 『예수의 아들』
『예수의 아들』이 중독자들을 치유하는 과정에서 널리 읽힌다는 사실은 이미 유명하다. 단지 ‘악’만을 폭로하는 작품이었다면 결코 그럴 수 없었으리라. 앞서 거듭 강조하였듯이, 이 작품은 ‘꽃’이다. 단지 한 걸음 차이로 상처받고 결핍되고 파괴된 사람들, 바로 그들이 우리들 자신일 수도 있음을 깨닫게 해 주는 『예수의 아들』은 그 자체로 회복력,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가능성을 품고 있다. 왜 하필 제목이 ‘예수의 아들’이었을까? (유상훈 편집자)
이실비, 어둠의 배후에서 다시 쓰는 사랑
시집 제목은 처음부터 “오해와 오후의 해”였어요. 처음 지어보는 시집 제목이라 혼자 고민도 많이 했는데요. 이 시집이 하나의 존재라면, 그에게 내가 편지를 써본다면 어떨지 떠올려보니 확실해졌어요. 그 편지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한때는 촘촘한 실타래였던 엉클어진 오해와 사랑을, 얇은 유리창 같은 당신의 어린 시절을, 감히 이해하고 싶었습니다.”
이주의 인기 기사
[김혜리 칼럼] 일종의 직업병
[나이듦을 읽다] '죽어감'에 대한 정밀한 지도가 필요하다
[김미래의 만화절경] 오카자키 교코의 이름 붙이기
[작지만 선명한] 포도송이 같은 연결을 만드는, 포도밭출판사의 책
[최현우 칼럼] 소년이여, 신화가 되었는가
[에디터의 장바구니] 『빨래』 『비신비』 외
이주의 신간
대형주 추세추종 투자법칙
이종호(전황) 저 | 사피엔테스
돈의 흐름을 읽고 대형주의 느린 추세 속에서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가져가는 실전 매매 전략을 담았다. 시황을 반영한 시나리오 매매로 계좌를 꾸준히 성장시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책이다. (오다은 경제경영 PD)
정승제의 수학 대모험 1
정승제 감수/설민석, 조영선 글/최진규, 박지영 그림 | 단꿈아이
대한민국 일타 강사 정승제와 최고의 스토리텔러 설민석이 함께 만든 개념 중심 수학 학습만화. ‘루트리아’ 세계를 배경으로 수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며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백정민 어린이 PD)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달과 6펜스
윌리엄 서머싯 몸 저 | 민음사
이상과 현실
limhak90
해변의 카프카 1
무라카미 하루키 저 | 문학사상
해변의 카프카
makiabelly
등장인물 연구 일지
조나탕 베르베르 저 | 열린책들
등장인물 연구 일지
ruseah
우리가 동물의 꿈을 볼 수 있다면
데이비드 M. 페냐구즈만 저 | 위즈덤하우스
동물의 꿈을 통해 바라본 또 하나의 세계
mybongdi
서평단 모집
달콤한 빙산
김상미 저 | 나무발전소
참여하기
고마운 존재들의 생태학
미겔 델리베스 데 카스트로 저/남진희 역 | 두시의나무
참여하기
쾌락 원칙을 넘어서
지그문트 프로이트 저 | 루미너리북스
참여하기
0 Comments

차량용 메탈 주차번호판 휴대폰번호판 블랙
칠성상회
연필 HB 5본 초등생연필 메모펜슬
칠성상회
싼타페 TM핸들커버 코리아 논슬립 타공 핸들커버
칠성상회
올뉴모닝핸들커버 코리아 논슬립 타공 핸들커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