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줌, 모든 검색에 'AI 1초 요약' 적용
콕스뉴스
0
7
07.29 10:56

이스트에이드가 운영하는 포털 '줌(zum)'은 29일 모든 검색 서비스에 'AI 1초 요약' 기능을 전면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 사진 이스트에이드
(콕스뉴스 이지민 기자) 이스트에이드가 운영하는 포털 '줌(zum)'은 29일 모든 검색 서비스에 'AI 1초 요약' 기능을 전면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줌은 국내 포털 최초로 전체 검색에 AI 기반 대화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진화했다.
줌은 2024년 11월 'AI 1초 요약'을 도입했다. 키워드 검색을 넘어 일상 문장 형태의 질문에도 핵심 내용을 즉시 요약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줌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모든 검색에 AI 1초 요약을 적용했다. 여기에는 모회사 이스트소프트의 거대언어모델 '앨런(Alan)'을 활용했다. 줌 자체 검색 엔진과 앨런의 LLM 에이전트를 결합해 요약 정확성과 응답 속도, 맥락 이해 능력을 대폭 강화했다.
이스트에이드는 연말까지 쇼핑·여행·금융 등 핵심 서비스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하는 'AI 검색 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기존 광고 방식에서 벗어나 AI 요약 결과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AI 네이티브 광고' 포맷 도입을 통해 사용자 경험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추구한다.
김남현 이스트에이드 대표는 "이번 AI 서비스 확대 적용은 정보 탐색의 패러다임을 AI 중심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며 "40~50대 이상 세대도 자연스럽게 AI 검색을 경험할 수 있어 전 국민의 AI 문해력(리터러시) 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