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많이 이용하면 '환급'…정부, K-패스 '모두의 카드' 도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대중교통 K-패스를 확대 개편해 초과분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모두의 카드'를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20~53.3%)을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2024년 5월 도입됐다.
이번에 도입되는 '모두의 카드'는 한 달 동안 환급 기준금액을 초과해 대중교통비를 지출한 경우 초과분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다. 출퇴근,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이용자의 교통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환급 기준금액은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 상황 등을 고려해 지역별로 차등 적용된다. 인구감소 등에 따라 수도권, 일반 지방권, 우대·특별지원지역 등 4개 지역으로 구분해 대중교통 이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지방 이용자도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종류는 일반형과 플러스형 두 가지로 구분된다. 교통수단별 요금이 다른 점을 고려해 일반형은 1회 총 이용요금(환승금액 포함)이 3000원 미만인 수단에만 적용되고, 플러스형은 모든 수단에 대해 환급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일반 국민이 수도권에서 일반형 수단에 9만원, 플러스형 수단에 3만원을 지출한 경우, 모두의 카드 일반형으로 2만8000원(9만원-6만2000원), 플러스형으로 2만원(12만원-1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 혜택은 시내·마을버스, 지하철부터 신분당선, GTX까지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적용되며,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 모든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용자는 별도 카드 발급 없이 기존 K-패스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대중교통 이용 금액 등에 따라 자동으로 가장 많은 환급 혜택이 적용된다.
입학, 취업, 방학, 휴가 등으로 매달 생활패턴이 다른 점을 고려해, 사전에 기본형이나 모두의 카드 환급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후에 K-패스 시스템에서 해당 월의 이용 금액을 합산해 환급 혜택이 가장 큰 방식을 자동 적용한다.
통상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낮은 경우에는 K-패스가 적용되고, 빈도가 높은 경우에는 모두의 카드(일반형, 플러스형)가 적용된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할수록 환급 혜택도 더 커진다.
또한 고령층의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기본형 환급방식에 어르신(65세 이상) 유형을 신설한다. 현행 기본형 환급률은 일반 국민(어르신 포함) 20%에서 어르신 유형은 30%로 10%포인트 확대된다.
2026년부터는 강원 고성·양구·정선, 전남 강진·영암·보성, 경북 영양·예천 등 8개 기초 지자체가 새로 참여하면서 총 218개 기초 지자체 주민들이 대중교통 K-패스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김용석 위원장은 "모두의 카드가 도입된 대중교통 K-패스는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크게 줄여주는 대체 불가능한 국가대표 교통복지 정책이 될 것"이라며 "전국 어디서나 모든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혜택은 확대하고, 이용은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 K-패스를 지속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