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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따라가는 웨이브, 중소PP 정산방식 일방적 변경

웨이브 소개 이미지 / 사진 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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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 소개 이미지 / 사진 웨이브 웨이브 소개 이미지 / 사진 웨이브

국내 OTT 시장에서 구독료 정산 방식 변화가 콘텐츠 제공사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갑질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티빙에 이어 웨이브까지 전체 구독료 분배에서 개인화 정산으로 전환하고, 일부 중소 사업자의 수익은 70% 이상 증발할 전망이다.

플랫폼 사업자는 그 자체로 콘텐츠 제공 업체보다 경쟁 우위에 놓인 사업자다. 콘텐츠를 사서 제공하는 쪽인 만큼 콘텐츠 대가와 관련한 기업 간 합의가 중요한데, 일방적으로 계약서를 들이밀며 중소 업체를 압박한다. 상대적으로 힘없는 PP는 플랫폼에 끌려갈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일정 정도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상황인데, 방송 분야를 담당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미디어위원회는 OTT 분야 '진흥' 정책만 펼칠 뿐 제재 관련 근거 조항이 없다.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분쟁을 해소하는 수밖에 없다. 분쟁이 지속되는 동안 중소 사업자가 도태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방송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티빙이 전체 구독료 정산 방식을 콘텐츠별 시청 시간 비율 정신 방식 대신 실제 이용자 수와 요금제에 연동된 '개인화 정산'을 도입한 후 PP 정산금이 대폭 줄었다.

일부 PP의 정산금은 과거 대비 70~80% 축소됐고, 대부분 PP는 매출이 하락했다. 정산방식 변경은 PP의 수익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만큼 최소한의 협의가 필요한데, 당시 티빙은 PP와의 계약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공분을 산 바 있다.

티빙과 기업결합하는 웨이브도 티빙의 전철을 밟는다. 최근 동일한 방식의 계약변경 내용을 PP에 일방적으로 통보했으며, 계약서에 싸인하지 않으면 콘텐츠 수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엄포를 놨다.

더 큰 문제는, 콘텐츠 제공사가 구독료 정산의 핵심 요소인 구독자 총수, 요금제별 분포, 실제 시청 데이터 등 정산 근거에 대한 정보 공유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웨이브는 어떤 요금제를 쓰는 가입자(모수)가 채널별로 콘텐츠를 얼마나 시청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정산 근거를 제공하지 않는다. 

PP업계 한 관계자는 "웨이브는 12월들어 갑자기 정산 방식을 티빙 방식으로 변경하겠다는 압박을 가해왔다"며 "매출과 관련한 모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은 채 진행되는 정산 정책 변경을 PP더러 받아들여야 한다고 압박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콘텐츠를 납품 받는 과정에서 대가 책정과 관련한 근거 데이터를 명확하게 공유하지 않는 것은 기업간 거래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웨이브 측은 오래된 과거 요금제를 최신 상황에 맞게 합리적으로 변경한 것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웨이브 조건에 맞게 콘텐츠를 공급하고 싶은 곳은 하라는 것이다. 

웨이브 관계자는 "기존 정산 방식은 월 단위 구독료 총액 및 총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이뤄져, 개별 이용자의 실제 결제 금액이나 구독 시점 등 구체적 가치를 정밀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웨이브는 상대적으로 고평가 또는 저평가되는 CP 발생하는 등 문제 해소를 위해 정산 관련 불합리한 요소를 해소하고, 광고요금제 등 신규 상품을 아우르는 최적화된 보다 정교한 데이터 기반 정산 체계로 전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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