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 Economy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오픈AI의 엔비디아 견제 빅카드 AMD…대규모 GPU 공급 계약

오픈AI가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와 높은 공급가로 인한 시장 위험을 분산하고, 차세대 서비스의 안정적 성능 확보를 위해 AMD와 협력한다. / 사진 챗GPT로 생성
오픈AI가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와 높은 공급가로 인한 시장 위험을 분산하고, 차세대 서비스의 안정적 성능 확보를 위해 AMD와 협력한다. / 사진 챗GPT로 생성
오픈AI가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와 높은 공급가로 인한 시장 위험을 분산하고, 차세대 서비스의 안정적 성능 확보를 위해 AMD와 협력한다. / 사진 챗GPT로 생성 오픈AI가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와 높은 공급가로 인한 시장 위험을 분산하고, 차세대 서비스의 안정적 성능 확보를 위해 AMD와 협력한다. / 사진 챗GPT로 생성

오픈AI가 최근 엔비디아의 AI 반도체 시장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AMD와 대규모 GPU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엔비디아 독주 체제에 균열을 예고하는 ‘중대 분기점’이 될 수 있다

미국 IT 전문 매체인 더버지는 7일(현지시각) 오픈AI가 엔비디아의 독점적 지위와 높은 공급가로 인한 시장 위험을 분산하고, 차세대 서비스의 안정적 성능 확보를 위해 AMD와의 협력을 확대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계약은 GPT-5 등 차세대 초거대 AI 모델의 상용화와 인퍼런스 인프라 강화 필요성에 대응한 것으로 해석된다.

오픈AI는 수년에 걸쳐 AMD의 인스팅트 MI450 GPU를 총 6기가와트(GW) 규모로 도입한다. 해당 제품은 내년 하반기부터 오픈AI에 공급된다.

오픈AI는 AMD와의 계약을 통해 기존 엔비디아 H100 및 GH200 GPU에 의존한 데이터센터 운영 전략에서 벗어나, AMD의 MI300 시리즈 등으로 하드웨어 다변화에 속도를 낼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 오픈AI가 AMD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GPU 공급망 리스크를 완화하고 서버 확충 시 비용 효율성 및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AI 반도체 시장은 최근 엔비디아의 장기적 공급 지배력과 급등하는 가격, 딥러닝 대형 모델 수요 증가로 인한 경쟁 심화가 이어져 왔다.

오픈AI가 AMD와 손을 잡으면서, 하드웨어 선택지 확대와 개발 일정 유연성, 가격 협상력 등 투자자 및 기업 고객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0 Comments

크라프트 줄무늬 점착메모지
칠성상회
자동차량용 다이아퀄팅 극세사 온열 열선시트
칠성상회
크레욜라 일반색연필24색
칠성상회
탑브라이트 아기딱따구리 모이주기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