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 Economy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RFID 차단 지갑이라더니… '요즘신상'의 '컴팩트 올인원 여권파우치' 차단 기능 없어

RFID 차단 기능이 없으면서도 이를 지원한다며 판매된
RFID 차단 기능이 없으면서도 이를 지원한다며 판매된 '요즘신상'의 '컴팩트 올인원 여권파우치' 모습 / 사진 한국소비자원
RFID 차단 기능이 없으면서도 이를 지원한다며 판매된 RFID 차단 기능이 없으면서도 이를 지원한다며 판매된 '요즘신상'의 '컴팩트 올인원 여권파우치' 모습 / 사진 한국소비자원

스키밍 범죄가 증가하면서 주목받는 RFID 차단 지갑 가운데 실제로는 차단 기능이 없는 제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11일 RFID 차단 지갑 14개 제품을 테스트 한 결과, 그중 한 제품인 '요즘신상'의 '컴팩트 올인원 여권파우치' 제품이 내부에 차폐 소재가 없어 차단 기능이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차폐 소재는 전자파를 반사·흡수해 개인정보 탈취를 막는 핵심 부품이다.

RFID 차단 여부 및 마찰견뢰도 시험결과를 나타내는 표 / 사진 한국소비자원 RFID 차단 여부 및 마찰견뢰도 시험결과를 나타내는 표 / 사진 한국소비자원

'요즘신상'은 한국소비자원의 테스트 결과를 통보한 후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기존 구매자에게 교환·환불 조치를 하겠다고 회신했다.

'모락'의 '단델2 가죽 여권 케이스'는 주요 수납부는 RFID 신호를 차단하지만 뒷면 티켓 수납부는 차폐 소재가 없어 차단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모락은 수납 부위별 차단 기능 정보를 정확히 표기하기로 했다.

'상현몰 협력업체'의 'RFID 차단 가죽 여권케이스'는 마찰견뢰도가 2-3급으로 나타나 사용 중 옷 등에 색이 묻어날 우려가 있었다.

제품 표시사항의 부적합 여부를 조사한 표. 브랜든의 제품을 제외하면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 사진 한국소비자원 제품 표시사항의 부적합 여부를 조사한 표. 브랜든의 제품을 제외하면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 사진 한국소비자원

표시사항 준수율도 낮았다. 14개 제품 중 13개가 혼용률, 제조연월 등 필수 표시사항을 누락해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기준에 부적합했다.

다행히 유해물질 검사에서는 전 제품이 폼알데하이드(300㎎/㎏ 이하), 아릴아민(30㎎/㎏ 이하) 등 안전기준을 충족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가격대 7800원~5만8700원으로 대부분 중국산이었다. 1개만 한국산이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RFID 차단 지갑 구매 시 제품 설명을 꼼꼼히 확인하고, 수납 부위별 차단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이 테스트한 14개 RFID 차단 지갑의 테스트 결과를 나타내는 표 / 사진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이 테스트한 14개 RFID 차단 지갑의 테스트 결과를 나타내는 표 / 사진 한국소비자원
0 Comments

원형 투명 실링 스티커 20mm 1장 50개
칠성상회
브이텍 아기체육관 액티비티 아기 체육관 (V190603)
칠성상회
카렉스 자동차성에제거제 1P 차량서리제거제 겨울용품
칠성상회
요소수 유록스 10리터 대용량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