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손실 늘어난 이스트소프트 "AI 투자 확대하겠다"
AI 서비스 전문 기업 이스트소프트는 2025년 3분기 K-IFRS 연결 기준 매출 250억원, 영업손실 4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249억원)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영업손실은 전년(33억원)보다 37% 확대됐다.
이스트소프트의 AI SW 사업 실적은 ▲글로벌 AI SaaS '페르소 AI(Perso AI)' ▲AI 인재 양성 교육 ▲유틸리티 '알툴즈' 등이 뒷받침했다. 여기에 피지컬 AI 시장 대응을 위한 '페르소 AI 휴먼 키오스크' 사업 확장과 '알툴즈 AI 구독 서비스' 출시가 더해졌다. 포털·커머스 등 기존 사업도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페르소 AI는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영상 콘텐츠 마켓 '밉컴(MIPCOM)'에 참가해 콘텐츠 제작사, OTT·FAST 운영사 100곳의 관심을 받았다. 현재 일부 기업과 AI 더빙 도입 논의를 진행 중이며, 특히 터키·스페인·이탈리아·중동 등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페르소 AI 휴먼 키오스크는 APEC 현장에 전면 배치되며 글로벌 참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기업 리테일 서비스 및 제품 혁신, 공공기관 연계 배치 등을 목적으로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스트소프트의 영업손실 확대는 AI SW 사업 성장을 위한 글로벌 광고선전비와 원재료비 증가 영향이다. 페르소 AI의 공격적 글로벌 마케팅과 휴먼 키오스크 사업 확장을 위한 선매입 투자가 지속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기존 사업을 견조하게 유지하며 AI 신사업 투자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정책적·산업적으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한 만큼 경쟁력을 더 강화해 사업적 성과로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