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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출 안내 '꼼수' 쿠팡 제재…재통지·피해예방 안내해야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3일 제25회 전체회의를 긴급 개최해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즉각 조치를 실시할 것을 심의·의결했다. / 사진 쿠팡 홈페이지 갈무리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3일 제25회 전체회의를 긴급 개최해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즉각 조치를 실시할 것을 심의·의결했다. / 사진 쿠팡 홈페이지 갈무리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3일 제25회 전체회의를 긴급 개최해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즉각 조치를 실시할 것을 심의·의결했다. / 사진 쿠팡 홈페이지 갈무리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3일 제25회 전체회의를 긴급 개최해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즉각 조치를 실시할 것을 심의·의결했다.

점검 결과, 쿠팡이 미상의 자의 비정상적 접근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정보주체에게 '노출' 통지라는 제목으로 일부 노출 사고로만 안내했다. '유출' 사실을 통지하지 않았고,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1~2일만 공지했으며, 유출 항목 일부(공동현관 비밀번호 등)를 누락해 국민 혼선을 초래했다.

또한 정보주체가 취할 수 있는 피해 예방조치 안내가 소홀하고, 자체 대응조치 및 피해 구제절차가 미흡해 국민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확인했다.

개인정보위는 쿠팡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즉각 실시할 것을 의결했다.

쿠팡은 개인정보 노출 통지를 유출 통지로 수정하고 유출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해 재통지해야 한다. 배송지 명단에 포함된 정보주체에게도 식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유출 사실을 알려야 한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이나 팝업창 등을 통해 일정기간 이상 유출 내용을 공지하고, 공동현관 비밀번호 변경, 계정 비밀번호 변경 권고 등 추가 피해 예방 요령을 적극 안내해야 한다.

피해 방지 대책의 실효성을 검토하고 자체 모니터링을 강화하며, 전담 대응팀 확대 운영 및 민원·언론보도 사례에 즉각 대처해야 한다. 

개인정보위는 쿠팡에 7일 이내 조치결과 제출을 요구했으며, 보호법상 위반사항 확인 시 엄정 제재하고 피해 확산 및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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