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만난 전통주, 매출 5.4배 껑충

GS25가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를 통해 중소 전통주 양조장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며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GS25는 올해(1~11월) 와인25플러스의 전통주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2.4배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중소 양조장에서 생산한 전통주 매출이 5.4배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크게 견인했다.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전통주 출고액은 2020년 626억 원에서 2022년 1629억 원으로 2년새 2배 넘게 증가했다. 디자인과 스토리텔링을 강화한 트렌디한 제품이나 저도주 등이 등장하며 중장년층 중심이던 소비층이 2030세대까지 확산됐다.
와인25플러스는 전통주 큐레이션·유통 플랫폼 대동여주도와 협업해 중소 양조장들의 판로 확대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만 19곳의 중소 양조장을 신규 입점시켰으며, 운영 품목 수는 30여 개에 달한다. 입점 양조장의 90% 이상이 경상도·전라도 등 지방에 위치한 지역 기반 양조장이다.
대표 사례로 경북 안동 소재 회곡양조장은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자가소주', '재벌집 막내아들 순양주' 등 인기 콘텐츠 IP를 활용한 전통주를 생산하며 입점 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전체 매출 중 약 30% 이상을 와인25플러스가 차지하고 있다. 전북 정읍 소재 '한영석의 발효연구소'는 입점 후 매출이 약 26% 이상 증가했다.
회곡양조장은 입점 후 브랜드 인지도도 확대했다. 올해 2030 신규 고객 유입률이 65% 상승했으며, 레스토랑·펍 등 외식업체의 제품 입점 요청과 지자체·관광청 협업 제안 등 신규 판로 확대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전준영 GS25 와인25플러스 MD는 "전국 유통망과 큐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지역 양조장이 '로컬 브랜드'에서 '전국구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전통주 산업 생태계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