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15년 된 프렌치카페…국민 1인당 415잔 규모

남양유업은 대표 믹스커피 브랜드 '프렌치카페' 출시 15주년을 맞았다고 12일 밝혔다. 2010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은 214억개(스틱 기준)다. 국민 1인당 415잔에 해당하는 규모다.
프렌치카페는 '우유 크리머 혁신'으로 출발했다. 프림 속 카제인나트륨 대신 진짜 무지방 우유를 넣은 차별화 전략으로 출시 2년 만에 누적 매출 3300억원을 돌파하며 대형마트 기준 시장 2위에 올랐다. 큐그레이더가 선별한 원두와 듀얼 프레소 추출 공법, 무지방 우유 특허 공법을 적용해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2020년 이후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기능성으로 확장했다. 2022년 스테비아 버전, 2023년 디카페인 버전을 출시했고, 올해는 산양유 단백질과 저분자 피시 콜라겐을 배합한 제품으로 저당·고단백 콘셉트를 강화했다.
글로벌 진출도 가속화 중이다.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2024년 318억달러에서 2033년 466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남양유업은 미국·아시아·오세아니아로 수출을 확대하며, 특히 미국에선 ODM 방식 인스턴트 라떼를 생산·수출한다. 나주공장 기반으로 유럽 등지에 원료형 동결건조 커피를 공급하는 국내 유일 기업이기도 하다.
김정현 남양유업 브랜드매니저(BM)는 “프렌치카페는 우유 크리머 혁신에서 시작해 이제는 제로 슈거, 콜라겐, 단백질까지 담아내는 ‘건강한 믹스커피’로 진화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맛과 건강을 모두 원하는 소비자 니즈를, 해외에서는 K-믹스커피 트렌드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성장 스토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