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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 앱 하나로 통합…서울시 ‘서울온(ON)’ 내년 1월 1일 정식 운영

서울온 주요 콘텐츠를 설명하는 표 / 사진 서울시
서울온 주요 콘텐츠를 설명하는 표 / 사진 서울시
서울온 주요 콘텐츠를 설명하는 표 / 사진 서울시 서울온 주요 콘텐츠를 설명하는 표 / 사진 서울시

서울시의 공공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울온(ON)’이 두 달간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다. 분산돼 있던 행정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시민 편의성과 행정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기존에 각각 운영되던 ‘서울지갑’과 ‘서울시민카드’를 통합한 모바일 플랫폼 ‘서울온’을 1월 1일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한 번의 본인 인증만으로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그동안 여러 앱을 설치하고 가입해야 했던 불편이 크게 줄어들게 됐다.

11월 시범운영 이후 이용 지표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신규 회원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늘었고, 일평균 접속자 수도 기존 2000명 수준에서 5000명 안팎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통합 앱에 대한 시민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평가다.

‘서울온’에서는 다둥이행복카드·임산부카드 등 모바일 카드 발급을 비롯해 100여 종의 전자증명서 발급, 공인중개사 자격 확인, 서울시 디지털 증서 관리, 도서관·문화·체육시설 통합 이용까지 원스톱으로 제공된다. 주민등록번호 입력만으로 개인 맞춤형 혜택을 안내하는 ‘나의 서울+’ 기능도 새롭게 탑재됐다.

서울시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고려해 메뉴 구조를 단순화하고 화면 구성과 이용 동선을 직관적으로 개선했다. 이를 통해 ‘찾아다니는 행정’에서 ‘알아서 보여주는 행정’으로의 전환을 시도했다는 설명이다.

통합 앱 출시는 행정 효율성과 예산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중복 운영되던 시스템을 일원화하면서 연간 1억5000만원의 운영비 절감이 예상되며, 절감된 자원은 서비스 고도화에 재투입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앞으로 마일리지 통합 조회, 세금 확인, 주변 공공시설 추천 등 생활 밀착형 기능을 확대하고, 다국어 지원과 맞춤형 알림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강옥현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시민 의견을 반영해 완성도를 높인 ‘서울온’을 서울시 대표 디지털 행정 플랫폼으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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