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 Economy
2025년 게시판 보기

챗GPT 글쓰기 성능 '퇴보' 논란에 샘 올트먼도 시인

샘 올트먼 오픈AI CEO / 사진 챗GPT로 생성
샘 올트먼 오픈AI CEO / 사진 챗GPT로 생성 샘 올트먼 오픈AI CEO / 사진 챗GPT로 생성

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GPT-5.2에서 기술 역량(추론·코딩·엔지니어링)을 끌어올리는 데 자원을 집중한 결과 글쓰기 품질이 눈에 띄게 떨어졌다고 시인했다. 

올트먼 CEO는 최근 열린 개발자 타운홀에서 "GPT-5.2의 글이 GPT-4.5보다 읽기 어렵고(unwieldy), 매끄럽지 않다"는 질문에 대해 “그 부분은 우리가 망친 결과다"라고 말했다.

올트먼은 오픈AI가 GPT-5.2 개발 과정에서 지능, 추론, 코딩, 엔지니어링 등에 집중했는데, 그 결과 글쓰기 쪽이 희생양이 됐다고 설명했다.

오픈AI는 GPT-5.2를 전문 지식 업무와 장시간 에이전트 실행에 최적화된 최신 프런티어 모델로 설정했다. 깊은 추론과 코딩, 에이전트 활용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문장 리듬, 서사 구성, 톤·스타일 다양성 등을 포함한 문체적 완성도가 떨어졌다. 챗GPT가 작성한 글이 딱딱하고 기계적이라는 느낌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다.

X·레딧·포럼 등에는 최신 GPT가 밋밋하고 기계적이며, 과도하게 안전한 법률문구 같다는 반응이 이어져 나온다. 

일각에서는 GPT-4.5나 GPT-4o 모델이 만들던 글의 창의성과 톤 등이 더 나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글쓰기·마케팅·콘텐츠 제작 워크플로가 흔들렸다는 것이다.

올트먼은 개발자들에게 GPT-5.2의 글쓰기 능력 저하가 일시적이라는 취지로 설명하며, 후속 버전에서 글쓰기 능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0 Comments
ksr 라미 멘넨 스킨 브레이서 남성 2종세트
뽀인트애니멀 유아동 미끄럼방지양말 5종1세트 205351
슬레진저 남자 로고 중목 이중바닥 스포츠양말 5켤레
(스킨센스)임부용 민자 복대형 기모 레깅스
i-rocks IRK46RP 키보드 마우스 세트 블랙
보풀제거기 세탁소용 업소용 충전식 휴대용 보푸라기 보플 제거 6중날
SanDisk sd카드 Ultra microSDXC UHS-I QUNR (128GB) 메모리카드
스피디 8핀 2.1A 일체형 충전기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실버메탈랙 4단 아파트베란다선반 다용도실정리 수납
원홀주방헤드 싱크대샤워기 수도꼭지수전 싱크 코브라 주방 대수전부품셀프 대샤워설비 씽크 세면 용벽수전
인체공학적 책상 팔걸이 받침대 1P 책상거치대 팔보호
도루코 주방 가위 생선 야채 고기가위 양손 식가위
담터 콘푸레이크 현미 천마차 50T
손가락 보호 실리콘 커버 5p세트 미끄럼방지 핑거코트
오뚜기사과식초900ml

먼지털이개 길이조절 차량용 자동차청소 떨이
칠성상회
컬러점토 5개입 아모스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