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 Economy
2025년 게시판 보기

우주 기지 목표 '화성'에서 '달'로 바꾼 일론 머스크…10년 이내 실현?

스페이스X가 그리는 달 기자 모습 / 사진 스페이스X 홈페이지 갈무리
스페이스X가 그리는 달 기자 모습 / 사진 스페이스X 홈페이지 갈무리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가 인류 이주 목표의 우선순위를 화성에서 달로 옮겼다. 달에 ‘자기 성장 도시(self-sustaining city)’를 건설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10년 이내 실현을 주장했다. 

머스크는 8일(현지시각) 자신이 운영하는 X(옛 트위터)에 “달 도시는 훨씬 더 빠르게 반복(iteration)할 수 있다”며 화성에서 달로 인류 이주의 우선순위를 변경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머스크에 따르면, 화성은 행성 정렬 주기상 26개월마다 한 번씩 출발이 가능하고, 이동에 6개월이 소요된다. 반면, 달은 10일마다 발사가 가능하며 비행 시간도 이틀에 불과하다.

머스크는 이런 차이가 문명 생존을 위한 선택에서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달 도시는 10년 이내에 실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스페이스X는 당초 2026년 무인 화성 착륙을 목표로 했으나, 현재 해당 일정은 5~7년가량 연기된 상태다. 머스크는 화성 도시 건설 계획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도 달이 현재로서는 ‘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For those unaware, SpaceX has already shifted focus to building a self-growing city on the Moon, as we can potentially achieve that in less than 10 years, whereas Mars would take 20+ years.

The mission of SpaceX remains the same: extend consciousness and life as we know it to…

— Elon Musk (@elonmusk) February 8, 2026


앞서 머스크는 NASA의 유인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이 화성 개발에 방해가 된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달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전과는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스페이스X는 2021년 NASA로부터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달 착륙선 개발 계약을 수주했다. 계약 규모는 29억달러. 스페이스X는 이를 통해 2027년 무인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머스크의 스페이스가 2027년 3월 탈 무인 착륙을 목표로 설정했다고 분석했다. 해당 일정은 미 정부와 체결한 계약에 따른 로드맵으로 평가된다.

스페이스X는 최근 머스크가 설립한 인공지능 기업 xAI를 인수했다. 스페이스X는 달에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0 Comments
하트와이드 연청 여아 데님밴딩청바지(90-120) 205380
기모 크롭 루즈핏 후드 집업 DA-1004700
앞머리가발 시스루뱅 헤어피스 붙임머리 사이드뱅
빌리버스 남자 백팩 BSZ246 노트북 15.4 수납가능 데일리 가방
모니터 받침대 선반 블랙프레임
FOR LG 마우스 저소음 무선마우스 (블랙)
소니 유선이어폰/통화/음악/커널형/깔끔한/모바일
bns 디월트 DXMA1902091A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 IPX6방습기능/무선이어폰/이어팁/작업/현장
벨로 실버헤어라인 전기 전등 1로 2구 스위치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흑진주 돌절구 빗금절구 대형
리템 포르타 옵티모
로얄캐닌 캣 키튼 스테럴라이즈드 2kg
설날 명절 망고선물세트 골드망고 9과 세트

(이거찜) 스위트 퍼피 필통 강아지 자수 대용량 학생/연필통/연필파우치/안경집/다용도파우
칠성상회
카카오프렌즈 헬로 리틀 춘식 인형 키링 12900
칠성상회

맨위로↑